ADVERTISEMENT

한·미·일 외교차관, "北 핵실험 하면 전례 없는 대응할 것"

중앙일보

입력

한국, 미국, 일본 3국 외교차관이 26일 일본에서 열린 3국 협의회에서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전례 없이 강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왼쪽)과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오른쪽),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26일 오전 일본 이쿠라 공관에서 한·미·일 차관협의회를 열기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외교부

조현동 외교부 1차관(왼쪽)과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오른쪽),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26일 오전 일본 이쿠라 공관에서 한·미·일 차관협의회를 열기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외교부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 오전 도쿄(東京)에 있는 외무성 이쿠라 공관에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조 차관은 협의회가 끝난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공세적인 핵 무력 정책을 채택하고 핵무기 사용 위협을 높여가는 상황에서 3국은 긴밀한 공조를 지속하기로 합의했다"며 "특히 북한이 끝내 7차 핵실험을 단행할 경우 전례 없이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일련의 도발은 한반도는 물론 인도·태평양 지역의 불안전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미 연합 방위 태세와 한·미·일 안보 협력을 통해 압도적 역량으로 대북 억지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셔먼 부장관도 "북한이 최근 몇 주 동안 반복적으로 탄도미사일과 포를 발사한 것은 도발적인 군사 행동"이라며 "미국은 동맹국인 일본과 한국을 방어하기 위해 핵, 재래식 무기 및 미사일 방어를 포함한 군사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한국과 일본의 안보에 대한 미국의 약속이 철통같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모리 차관은 "북한이 핵실험을 포함해 추가적 도발을 감행할 경우, 안보리를 포함한 유엔에서의 대응 등에 3국이 더욱 긴밀히 공조하자는 데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3국은 북한과 대화에 나설 의지가 있음을 재확인했다. 조 차관은 "북한이 비핵화 결단을 내려 대화의 장으로 나오면 '담대한 구상'을 통해 정치·경제적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셔먼 부장관도 북한에 추가 도발을 자제할 것을 요구하면서 미국은 전제 조건 없이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만 자위 보장 위해 한·일과 협력"

3국 차관은 또 이날 협의에서 대만 해협 문제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협력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셔먼 부장관은 "우리는 모두 대만 해협의 평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며 "대만의 자위를 보장하기 위해 일본 및 한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리 차관도 "동·남중국해 정세를 포함해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허용되지 않으며,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말했다.

모리 차관은 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핵무기 사용을 시사하고 있는 것은 지극히 우려스러운 사태"라고 비판한 뒤 "우크라이나가 '더티 밤'(dirty bomb)을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러시아의 허위 주장은 인정하지 않는다고 (한·미·일이)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는 지난 6월 서울에서 개최된 후 4달 만이다. 다음 3국 협의회는 내년 1분기(1∼3월) 중 미국에서 열린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