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 기업] “교통 인프라 확충, 문화관광벨트 구축 서북부 대표도시로 발전하는 은평구 될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민선 8기 청사진과 실천 방안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에게 듣는다

김미경(사진) 서울 은평구청장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구의원·시의원에 이어 구청장 재선까지, 연속해서 주민의 선택을 받은 것이다. 김 구청장에게서 민선 8기 청사진과 실천 방안을 들었다.

구민의 신뢰를 받는 비결은.
“민선 7기 4년간 공약 이행률 94.8%로 매니페스토 SA 등급을 받았다. 임신부·영유아를 위한 아이맘택시, 주민 주도 자원순환 사업인 그린모아모아 사업,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사업 등 생활밀착형 행정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해주셨다고 생각한다.”
은평구에서 부족한 점과 이를 개선할 방안은.
“은평구는 상업경제 시설이 턱없이 부족해 베드타운으로 알려져 있다. 민선 8기에서 ‘신 경제·교통 중심지 은평’을 조성하기 위해 힘을 쏟을 계획이다.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도시에 문화의 색을 입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중점을 두는 것은.
“GTX-A 노선은 2019년에 착공해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 중이다. 2020년엔 서부선 경전철 민자적격성 조사가 통과됐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은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며 물꼬가 트였다. 신속하게 예타에 통과될 수 있게 모든 행정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양·은평 신사고개역 신설 ▶은평새길 노선계획 재수립 ▶통일로 우회도로 사업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북부역(수색역·DMC역)~불광천 방송문화거리~서울혁신파크~진관동 국립한국문학관을 잇는 ‘문화관광벨트’ 구상을 밝혔다.
“불광천에 방송문화의 거리를 조성하고 혁신파크를 지나 진관동 국립한국문학관, 예술마을, 한문화체험특구 등으로 이어지는 문화벨트를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컬처노믹스를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응암역 인근에 불광천 미디어센터를 개관한 뒤 방송미디어 교육, 촬영장비 대여, 스튜디오 대관, 문화행사 개최를 하는데 매달 1500명이 방문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출산율을 끌어올린 교육·육아 정책은.
“임신부와 영유아 가정을 위한 전용 택시 서비스인 ‘아이맘 택시’를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데, 내년부터 친정맘 동행서비스도 함께 운영한다. 2026년까지 구립 어린이집을 총 100개로 확충해 공보육률 50%를 달성하겠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 키즈카페와 공동육아방의 기능을 넣어 확대 이전하고, 영유아 마음건강 돌봄시스템도 운영할 예정이다.”
구내에 다수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진행 중이다.
“주택 정비사업의 신속한 진행을 돕고, 주택 공급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 7월 구청 1층에 ‘재개발·재건축 신속지원센터’를 열었다. 변호사(법률전문관)와 토목·건축직 공무원 등이 상주하는 원스톱 상담센터로서 맞춤형 정비사업 컨설팅과 함께 주민 간 갈등을 민·관이 함께 해결해 준다.”
은평구를 어떤 도시로 바꿔나갈 것인지.
“은평구는 교통 인프라가 확충되고, 상업경제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문화 콘텐트로 넘쳐날 것이고, 서울 서북부를 대표하는 지역이 될 거라 확신한다. 은평구의 변화·발전에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