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노란봉투법 '노동자손배소남용제한법'으로…수정안 조속히 처리"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노란봉투법을 '노동자손배소남용제한법'으로 수정 발의해 조속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25일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노란봉투법과 관련해 "가칭 '노동 손배소 남용 제한법'이라고 하기로 했다"며 "불법까지 인정하는 것은 아니어야 해서 기존에 발의된 내용을 수정해 우리 당 안을 발의해 최대한 조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또 윤석열 대통령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전 세계적 기후 위기와 불평등, 국내 고금리·고물가·고환율, 안보위기 등이 위급한 상황에서 이를 헤쳐나갈 수 있느냐에 대한 기대나 목표를 갖기에는 너무 부족하고 무성의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 등에 대한 항의 표시로 현직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불참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민생과 미래는 없고 권력기관 강화만 있다"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가 무지·무능·무대책 이미지인데 시정연설도 그와 같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약자 복지' 기조와 관련해서도 "노인·청년 일자리 예산, 지역화폐 등 민생예산을 10조 원 가까이 삭감하고 겨우 몇 푼 편성하는 것을 약자 복지라고 하는 것을 보며 비정하다 느낀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민생경제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며 "초부자감세에 대한 법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그만큼 세입이 증액된다. 또 불필요한 대통령실 예산 등을 줄이고 꼭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26일 예산안 관련 워크숍을 열고, 내년도 예산안에 꼭 반영해야 할 민생 우선 10대 과제를 선정할 방침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