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5시간 대치끝 영장 집행…야당 “대통령 시정연설 불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김 부원장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치고 철수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김 부원장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치고 철수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검찰이 24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 소재한 민주연구원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19일 민주당 의원들의 제지로 압수수색이 불발된 지 닷새 만이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자금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오전부터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검사와 수사관 17명이 오전 8시35분쯤 민주당사 1층 입구로 들어갔다. 경비원이 문을 열지 않아 잠시 대치했지만, 출근하던 직원들이 문을 여는 바람에 검찰 인력들도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검찰은 곧바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8층 김 부원장 사무실까지 올라갔다. 검찰은 이후 변호인 입회를 기다리느라 민주당 당직자들과 5시간가량 대치했다.

대치 와중에 민주당은 여론전에 나섰다. 이재명 대표는 오전 11시15분 당사에 들어가면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와 정당사에 참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침통한 심정으로 이 침탈의 현장을 외면하지 않고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서 민주주의를 꼭 지켜 달라”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 50여 명은 오전 11시30분 용산 대통령실 앞으로 몰려가 “협치는 끝났다”(박홍근 원내대표)고 외쳤다.

관련기사

반면에 검찰은 “압수수색 대상은 피의자 개인 근무공간이며, 적법한 절차에 따라 발부받은 영장을 집행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협조를 요구했다.

압수수색의 적법성을 두고도 민주당은 “폐쇄회로(CC)TV 영상을 보면 검찰이 영장을 제시하지 않았다”(박성준 대변인)고 비난했다. 검찰은 “1층에서 관리직원에게 영장을 제시하고 영장 집행 사실을 고지했다”고 맞섰다.

오후 2시20분 영장 집행에 나선 검찰은 김 부원장 측 변호인 입회하에 오후 4시30분까지 그가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혐의와 관련된 자료들을 선별해 추출했다. 민주당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명단 등 컴퓨터 문서파일 4건을 확보했다고 한다.

민주당은 발칵 뒤집어졌다. 두 차례 의원총회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25일)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후 의총 후 “협치를 파괴하는 윤 대통령의 태도에 따라 ‘시정연설을 수용할 수 없다’고 의원들이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도 고위전략회의에서 시정연설 불참 방침을 재확인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할 때 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정치탄압 중단하라’는 등 글귀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항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의 보이콧 움직임에도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직접 국회 시정연설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서면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새 정부의 첫 본예산안을 내일 국회에서 국민께 설명드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연설 의지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시정연설과 관련, 민주당이 ‘대장동 특검’ 수용 및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데 대해 “거기에 무슨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은 제가 기억하기론 우리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대통령의 국회 출석 발언권과 예산안이 제출되면 시정연설을 듣게 돼 있는 국회법의 규정”이라며 “여야 합의로 25일로 일정이 정해졌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