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성년 성착취물' 제작 18세 구속… N번방 조주빈과 연락 정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N번방 사건과 유사한 방식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 착취물을 제작하고 판매한 10대가 구속됐다. N번방 사건의 주범인 조주빈과 메시지를 주고받은 정황도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충남 당진경찰서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18)군을 지난 20일 구속했다고 24일 밝혔다.

A군은 2018년 2월께부터 지난 1월까지 직접 촬영한 영상 4개를 포함해 청소년 성 착취물 500여개를 제작했다. 그는 성 착취물 1500여개를 소지하고 이 중 900여개를 판매해 163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에 얼굴과 신상을 가린 채 본인의 노출 사진이나 글을 올리는 이른바 ‘일탈계(일탈 계정)’를 사용하는 미성년자와 여성에게 접근했다. 이후 개인정보를 빼낸 뒤 ‘신상을 공개한다’고 협박하는 방식으로 이들에게 성 착취물을 촬영을 강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A군은 경찰·공공기관 계정 등을 사칭해 ‘당신의 사진이 도용됐다’고 거짓 메시지를 보내 피해자를 불안하게 한 뒤 전화번호와 이메일, SNS 계정 등을 알아내 협박했다. ‘N번방 성 착취물 제작 유포 사건’과도 비슷한 수법이다.

A씨는 지난 1월 당진시 한 여자 화장실에서 불법 촬영을 시도하다가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A군의 스마트폰을 압수해 디지털포렌식 수사를 한 결과 이미 구속된 조주빈과 메시지를 주고받은 정황도 포착했다.

경찰 관계자는 “추가 피해자 파악과 함께 A군이 N번방 사건 피의자들과 관계가 있는지 등 범행 연관성을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