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경찰청장 "집회자유 최대한 보장…불법행위는 엄격 대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연합뉴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연합뉴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주말마다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보수단체와 진보단체의 대규모 집회와 관련해 "헌법상 자유로운 집회는 보장하되 불법 행위는 엄격히 채증해 사법처리하겠다"고 24일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집회 시위 관리 원칙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난 22일 집회처럼 보수와 진보 양쪽이 겹칠 때는 최대한 마찰 방지를 통해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청장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스토킹 고소 사건과 관련해 "지난 3일 고발인 조사를 했다"며 "피의자와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스토킹처벌법 위반 혐의로 한 장관으로부터 고소당한 유튜버 A씨는 100m 이내 접근금지 등 잠정 조치를 두고 항고를 제기했다가 기각 결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 관련 수사에 대해선 "현재 15건의 고발이 접수돼 (일부) 고발인 조사를 했고 추가로 필요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을 계기로 착수한 스토킹 사건 전수조사와 관련해선 "(스토킹 관련) 조사 진행 중인 사건 412건과 기타 종결된 사건 포함 1699건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쳤다"며 "현재 조사 내용을 정리해 분석 중이며 마치는 대로 관련 조치 등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경찰청으로 이송된 서해 피격 유족 고발 건의 수사 상황에 대해선 "아직 검토를 더 해봐야 할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