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동규 "李, 김문기를 몰라? 10년 쌓였다, 천천히 말려죽일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동규 전 성남동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불법 대선 자금 수수와 관련해 이 대표가 ‘모를 리 없을 것’이라며 “10년간 쌓인 게 너무 많다. 천천히 말려 죽일 것”이라고 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24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지난 21일 이 대표의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남욱 변호사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받은 돈이 ‘이재명 대선 캠프’로 흘러갔고, 이 대표도 이런 사실을 모를 리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가) 김문기를 몰라? (나랑 김문기랑) 셋이 호주에서 같이 골프 치고 카트까지 타고 다녔으면서”라며 “(정 실장과) 유흥주점에서 술을 한 100번은 먹었는데 술값 한 번 낸 적이 없다. 그것만 해도 얼마일까?”라고 말했다. 이 대표와 고(故)김문기 전 성남도시공사개발1처장과 함께 2015년 1월 9박 11일 일정으로 다녀온 호주·뉴질랜드 해외 출장을 언급하며 이들의 관계를 부인한 과거 이 대표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15년 성남시장 당시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함께 찍은 사진. [사진 이기인 국민의힘 성남시의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15년 성남시장 당시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함께 찍은 사진. [사진 이기인 국민의힘 성남시의원]

앞서 이 대표는 ‘대장동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김 전 처장과 관계에 대해 지난해 12월 방송 인터뷰에서 “하위 직원이라 시장 재직 때는 (김 전 처장을) 알지 못했다”고 선 그었다. 김 전 처장은 지난해 말 숨진 채 발견됐다.

유 전 본부장이 이같이 입장을 번복한 이유는 1년간 수사와 재판을 받아온 그로썬 '더 이상 잃을 것 없다'는 자포자기의 심정과 이 대표를 향한 배신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민간사업자에 특혜를 몰아주고 성남도시공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와 거액의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지난해 10월 기소됐다.

유 전 본부장은 특히 “지금 ‘배OO’가 ‘여자 유동규’ 아니냐”는 말도 했다. 배씨는 이재명 대표 배우자 김혜경씨의 수행비서 역할을 했다고 알려졌으며,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졌다.

유 전 본부장은 또 이 대표의 ‘심복’으로 불리는 김 부원장과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향해 “내가 그들하고 10년을 같이해 너무 잘 알고 있다”며 “그래서 내가 입 다물고 있기를 (그들은) 바랐던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해 9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막바지에 대장동 의혹이 불거졌을 때 휴대폰을 버린 행위에 대해서도 “1주일도 안 된 휴대폰 버리라고 XX해가지고”라며 누군가의 지시가 있었음을 시사했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 21일 출석한 재판을 마친 뒤 중앙일보에 ‘오늘 이재명 대표가 한 푼도 안 받았다고 기자회견을 했다’는 기자의 질문을 받고 “재판 중에 잠시 기사를 봤다. 굉장히 재미있더라”며 “의리? (웃음) 그런데 이 세계는 그런 게 없더라. 내가 착각 속에 살았던 거 같다. 구치소에서 1년 명상하면서 깨달은 게 참 많다. 내가 너무 헛된 것을 쫓아다녔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고 토로한 바 있다.

한편 유 전 본부장은 이날 관련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이 대표는 받은 돈이 없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돈을 준 것이 맞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은 채 법원에 들어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