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25일 故이건희 회장 2주기…27일 尹비상경제회의 토론 생중계 (24~30일) [이번 주 핫뉴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번 주 핫뉴스’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10월 마지막 주(24~30일) 주요 뉴스 키워드는 #먹통 카카오 국감 #윤석열 #월드컵 평가전 #백운규 #현대차 조지아공장 #머스크 #이건희 #불법자동차 단속 #한미일 외교차관회담 #공매도 #안성 추락사고 현장감식 #이화영 #이주호 인사청문회 #이창용 #프로야구 PO #비상민생경제회의#3분기 실질 GDP #MLB 월드시리즈 등이다.

김범수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박성하 SK C&C 대표가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SKㆍSK C&C에는 데이터센터 관리 부실로 인한 화재 발생 책임을, 카카오ㆍ네이버에는 서비스 장애와 보상 관련 신문이 집중됐다. 김 전 의장은 이날 “피해사례를 접수받는대로 피해 이용자나 대표 단체와 협의체를 만들고 피해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관련 시정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재명 대표 관련 검찰수사에 반발, 더불어민주당의 보이콧(거부) 거론에 대해 윤 대통령은 24일 출근길에 "시정연설조건은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시정연설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27일 윤 대통령은 경제리스크 대응 등을 주제로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는 90분간 생중계될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27일 ‘3분기 실질 GDP’ 통계(속보치)를 발표한다.

24일부터 하반기 불법자동차일제단속과 함께 민간검사소 특별 점검, 침수차 불법유통 점검이 이뤄진다.

국민의힘은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의 후임 국회부의장 후보를 선출한다.

25일은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2주기다. 이틀 뒤 삼성전자 정기 이사회가 열린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제 혜택 논란 속에 현대자동차가 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기공식을 갖는다.

이번 주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키움 vs LG 24일부터 3선승제...1차전은 LG 승리

24일부터 2022 프로야구 플레이오프(PO)가 시작됐다. 준플레이오프(준PO)에서 3승2패로 kt wiz를 꺽고 PO에 올라온 키움 히어로즈와 리그 2위 LG 트윈스가 5전 3선승제로 승부를 겨룬다. 1차전은 LG가 6-3으로 승리했다.

MLB 월드시리즈 휴스턴 vs 필라델피아...28일 1차전

휴스턴 애스트로스와 필라델피아 필리스가 28일(현지시간) 미국프로야구(MLB) 월드시리즈(WSㆍ7전 4승제) 1차전을 치른다.

11월 11일 예정된 2022 카타르 월드컵 마지막 평가전에 나설 국내파 태극전사들이 28일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로 소집된다.

미 델라웨어 법원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재판을 피하고 싶으면 28일까지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하라고 명령했다. 만약 인수가 완료되지 않으면 다음 달부터 재판이 재개된다.

한국거래소가 강화된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제도를 24일부터 시행한다.

한ㆍ미ㆍ일이 26일 일본 도쿄에서 대북 공조강화를 논의하는 외교차관 회담을 연다. 같은 날 열리는 한ㆍ일 외교차관 회담에서는 강제징용 문제가 논의될 전망이다.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배임교사 등 혐의가 지난달 추가됐다. 이와 관련 재판부는 25일 공소장 변경 허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28일엔 대북 경제협력 사업을 지원해주는 대가로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첫 공판준비기일이 진행된다.

24일부터 크루즈선을 통한 외국인 여행객의 국내 입국과 하선 관광이 정상적으로 재개된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6일 국내 은행장들과 만찬 회동을 한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8일 열린다.

2022.10.24

김범수ㆍ이해진ㆍ박상하 24일 '카카오먹통' 국감장 증인 출석...여야, 불출석 최태원 회장 비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김범수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와 이해진 네이버 GIO(글로벌투자책임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 박성하 SK C&C 대표도 증인석에 앉았다.

김 전 의장은 이날 국감장에서 서비스 장애 피해보상에 대해  “무료 서비스 이용에 대한 피해보상은 전 세계적으로 선례가 없다”며 “피해사례를 접수받는대로 피해 이용자나 대표 단체와 협의체를 만들고 피해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보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태원 SK 회장은 지난 21일 국회 과방위 소속 위원들에게 국정감사 증인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최 회장은 지난 15일 발생한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뒤 일본 포럼 참석과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전 일정으로 인해 출석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야는 이날 국감장에서 불출석한 최 회장에 대한 비판을 한목소리로 쏟아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2.10.24

거래소, 공매도 과열종목 대폭 확대…24일부터 본격 시행

공매도 과열종목이 24일부터 대폭 확대되면서 과열종목 지정건수와 지정일수가 15% 안팎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거래소는 강화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유가증권·코스닥·코넥스 등 증권시장에서 이날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그동안 공매도 과열종목 적출 기준은 3개에 불과했다. 여기에 유가증권·코스닥·코넥스 구분 없이 ▶당일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 30% 이상 ▶주가 하락률 3% 이상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배율 2배 이상일 때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되는 유형4가 추가된다. 이와 함께 공매도 금지일 또는 금지 연장일에 주가가 5% 이상 떨어지면 금지기간도 다음 거래일까지 연장된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기준과 데이터, 공시내용은 거래소 홈페이지 정보데이터시스템, 기업공시채널(KIND)에서 확인 가능하다.

2019년 기준 과열종목 지정건수가 연 690건이었는데 유형 4가 추가되면 785건으로 95건(13.8%) 늘어난다. 또 연장요건 신설로 2019년 기준 연 690건이었던 지정일수가 796일로 106일(15.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소는 "시장충격에 따른 공매도 급증으로 인한 종목별 변동성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2.10.24

24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침수차 유통도 점검

국토교통부는 경찰청, 17개 시도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24일부터 1개월간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벌인다.

이번 불법자동차 단속에서는 무등록 자동차, 등록번호판 위변조, 검사미필, 화물차 적재함 판스프링 설치 등 자동차 불법튜닝, 국내 체류 외국인 명의 자동차 불법운행여부 등을 확인한다.

배달용 이륜자동차의 번호판 고의 훼손이나 가림 여부, 불법개조(LED·소음기 등) 미 사용신고, 신호·지시위반, 헬멧 미착용 등도 중점단속할 계획이다.

또 국토부와 환경부는 11월 7일부터 3주간 전국 1800여개의 지정정비사업자(민간검사소)를 대상으로 부정검사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수도권 집중호우와 태풍 힌남노로 발생한 침수차의 유통과정과 정비이력 관리도 점검 대상이다. 국토부는 11월 14일부터 한달간 정비, 성능상태점검, 중고차 매매 과정에서 침수 이력이 제대로 관리되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2022.10.24

24일부터 크루즈여행 재개…외국인 입국·하선관광 허용

지난 19일 해양수산부는 24일부터 크루즈선을 통한 외국인 여행객의 국내 입국과 하선 관광이 재개된다고 밝혔다.단 크루즈선에 승선하는 선원과 승객 등 모든 인원은 국내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선박 내 공연장, 식당 등 실내 공용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입국 전 검역정보 사전입력 시스템(Q-code) 등을 활용해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됐거나 의심 증상을 보이는 단기 체류 외국인은 하선할 수 없다.

2020년 2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시행한 관광 목적 크루즈선의 국내항 입항금지 조치로 인해 그동안 선용품 공급 등 물류 목적의 크루즈선 외의 관광 목적 크루즈선 입항과 외국인 여행객의 국내 하선 관광은 제한돼 왔다.

2022.10.24

여수시, 돌산대교 24일~11월 25일까지 '야간 교통통제'

전남 여수시는 돌산대교 상수 관로공사에 따라 24일부터 11월 25일까지 교량 구간의 야간교통을 전면 통제한다. 매주 월~목요일까지. 관광객 등 차량 통행이 많은 금요일과 주말인 토‧일요일은 정상 운행할 수 있다.

2022.10.24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키움 vs LG 24일부터 3선승제...1차전 LG 6-3 승리

정규리그 3위 키움 히어로즈는 지난 22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준플레이오프(준PO) 최종 5차전에서 지난해 통합 챔피언이자 올해 4위 kt wiz를 4-3으로 꺾어 시리즈 전적 3승 2패로 플레이오프(PO) 출전권을 따냈다. PO는 이번 리그 2위 LG 트윈스와 키움이 24일부터 5전 3선승제로 펼쳐진다.

1차전은 LG가 키움을 6-3으로 꺾고 승리했다. LG 선발 투수 켈리는 6이닝 동안 6피안타 2실점으로 승리 투수가 됐다. 키움 선발 투수 애플러는 3이닝 6피안타 4실점(1자책)으로 조기 강판됐다. 3선승제로 치러진 역대 31번의 플레이오프에서 1차전 승리 팀이 한국시리즈에 진출한 경우는 25번, 80.6%의 확률이었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전체 기사 보러가기

24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2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1차전 키움 히어로즈와 LG 트윈스의 경기. 6-3으로 승리를 거둔 LG 선수들이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연합뉴스

24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2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1차전 키움 히어로즈와 LG 트윈스의 경기. 6-3으로 승리를 거둔 LG 선수들이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연합뉴스

2022.10.25

尹대통령, '대장동 대치 정국' 속 25일 국회서 두번째 시정연설...민주당은 '보이콧'

윤석열 대통령이 내주 국회를 찾아 취임 이후 두 번째 시정연설에 나선다. 지난 2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관련 시정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취임 엿새만인 지난 5월 16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통과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한 바 있다.

이번 연설에서 윤 대통령은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예산안 의미와 배경을 설명하며 국회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연설은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에 야당이 '정치 탄압'이라고 반발하며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은 가운데 진행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1일 특별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 관련 의혹까지를 포함하는 '대장동 특검'(특별검사) 도입을 재차 제안했다.

한편 이 대표를 향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반발하고 있는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거부하기로 24일 결정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2.10.25

'월성 원전' 관련 백운규 전 장관 공소장 변경 여부 25일 결정

대전지검 형사4부(김태훈 부장검사)는 백운규(57)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공소사실에 배임교사와 업무방해교사 혐의를 추가하는 내용의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검찰은 백 전 장관이 정재훈 전 한수원 사장과 관계자 등에게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결과를 조작하게 하고 이사회를 속여 즉시 가동중단을 의결하도록 만들었다는 게 공소장 변경의 핵심 내용이다. 이로 인해 한수원에 1481억원의 손해를 끼쳤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지난해 6월 백 전 장관과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을 직권남용·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 당시 수사팀은 “백 전 장관이 (월성원전 평가 조작 등을) 지시한 만큼 배임 교사 등 혐의로 기소해야 한다”고 했지만, 검찰수사심의위원회(검찰수심위) 불기소 의견 의결에 따라 추가 기소하지 못했다.

지난 17일 열린 백 전 장관과 채희봉(55) 전 청와대 산업정책 비서관, 정재훈(61)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및 회계사 A(51)씨에 대한 6차 공판에서 공소장 변경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던 재판부는 백 전 장관 측에서 “직권남용과 교사 혐의는 양립할 수 없는 것이며 공소사실을 그대로 인용해 교사 혐의 행위에 대해서는 특정할 수 없다”는 의견서를 제출하자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재판부는 양측의 주장을 검토, 25일 공소장 변경 허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2.10.25

與, '정진석 후임' 국회부의장 후보 25일 선출

국민의힘은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의 후임 국회부의장 후보를 선출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정 부의장이 지난달부터 비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데 따른 것. 의총에서 선출되는 여당 몫 국회부의장 후보자는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부의장으로 공식 선출된다. 이번에 선출되는 후보는 정 위원장의 부의장 잔여 임기인 오는 12월 말까지에 더해, 후반기 국회부의장으로 21대 국회가 끝나는 2024년 5월까지 역할을 맡게 된다.

현재 국회부의장 후보군으로는 당내 최다선인 5선 가운데 김영선·서병수·정우택 의원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후보가 다수면 경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022.10.25

25일 故 이건희 회장 2주기...이틀 뒤 27일은 삼성전자 이사회, 11월1일은 창립 기념일

25일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2주기는 회사 차원의 공식적인 추모 행사 없이 간소하게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등 유족 및 사장단 일부와 함께 2주기 당일 경기도 수원 선영을 찾아 고인을 추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경제를 ‘글로벌 초일류’ 시대로 이끈 이 회장은 2020년 10월 25일 숙환으로 향년 7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2014년 5월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투병한 지 6년여 만이었다. 2주기 이틀 뒤인 27일엔 삼성전자 이사회가 열린다. 이번 정기 이사회에서 3·4분기 실적을 보고하고, 각종 현안을 논의한다. 일주일 뒤인 11월1일은 삼성전자 창립 기념일이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2022.10.25

현대 美전기차 조지아 공장, IRA 파고 속 예정대로 25일 착공식

현대자동차의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이 25일(현지시간) 착공식을 갖고 공식적으로 공사를 시작한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제 혜택 논란이 있지만, 전기차 공장 건립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서배나 경제개발청에 따르면 이날 3000 에이커(약 367만평,1200만 m²) 규모의 브라이언 카운티 공장 부지에서 현대차 관계자와 주 정부,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모여 조지아주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개발 계획을 축하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 5월 55억 달러(약 7조8000억 원)를 투자해 이곳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 8월 통과시킨 IRA는 현대·기아차를 전기차 세금감면 혜택 대상에서 제외했다.조지아주 일각에서는 현대자동차가 IRA 때문에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을 예정 보다 축소하거나 재고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022.10.26

한미일 외교차관, 26일 도쿄서 회담…대북 공조강화 논의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26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 예정인 제11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참석을 위해 25~27일 일본을 방문한다. 미국은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 일본에서는 모리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3국 회담을 계기로 이날 한미·한일 외교차관 회담도 열리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조현동 차관의 일본 방문 계기 한일 외교차관 회담에서는 강제징용을 포함한 양국 간 공동 관심사가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2.10.26

26일 한은 총재- 은행장 만찬 회동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6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리는 정기이사회 이후 은행장들과 만찬을 가질 예정이다.이번 만찬 회동에는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한국씨티은행, IBK기업은행, 카카오뱅크 등의 은행장이 참석할 예정이다.금융권에서는 이번 회동이 친목 성격의 자리이긴 하나 최근 금리 상승,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 등으로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진 만큼 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2022.10.27

尹대통령, 27일 비상경제회의 주재…'90분 난상토론' 생중계 예정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경제리스크 대응 등을 주제로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개최한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지난 20일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개최 소식을 알리며 "이번 비상경제민생회의는 전체를 언론과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함께 '경제리스크 대응과 신성장 및 수출동력 확보 방안'을 놓고 90분간 난상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비상경제민생회의는 민생 현장을 직접 찾아 국민 어려움을 듣고 고물가 대응 등 대책을 챙기겠다는 윤 대통령의 구상에 따라 마련됐다.지난 7월 8일 용산 청사에서 첫 회의가 개최된 이후 서민금융, 주거안정, 소상공인 지원, 바이오헬스 등 다양한 이슈를 다뤄왔다.

10차 회의까지는 윤 대통령 모두발언만 현장 카메라에 공개하고 비공개 토론 내용은 이후 대변인 브리핑 등의 형식을 통해 알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022.10.27

3분기 GDP 성장률 주목

한국은행은 27일 ‘3분기 실질 GDP’ 통계(속보치)를 발표한다.

앞서 2분기 GDP 성장률(잠정치)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민간 소비 증가에 힘입어 예상보다 높은 0.7%를 기록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성장을 이끌어온 수출은 글로벌 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3% 이상 뒷걸음쳤다.

3분기에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주요국 금리 인상 등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수출 둔화 폭이 점차 커지면서 성장 흐름이 더 약해졌을 가능성이 크다.

한은은 올해 우리나라 GDP 성장률을 2.6%로 전망한다며 3분기와 4분기에 각 0.1∼0.2%(전분기 대비)씩 성장하면 달성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022.10.27

'5명 사상' 안성 물류창고 추락사고 27일 현장감식

지난 21일 오후 경기 안성시 원곡면의 KY로지스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추락 사고가 발생, 3명이 숨지고 2명이 중상을 입었다. 경기 안성경찰서는 이날 현장소장 A씨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했다.사고 현장에 대해서는 27일께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감식을 할 예정이다.합동감식을 통해 공사 자재가 적절한 곳에 규격이나 정량에 맞게 쓰였는지, 생략된 시공은 없는지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2022.10.28

이주호 교육장관 후보자 청문회 28일 개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8일 열린다.국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21일 전체회의에서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가 과거 고교 서열화와 대학 입시 자율화를 추진했다는 논란 및 장녀의 복수국적 문제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2.10.28

'쌍방울그룹 뇌물' 혐의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 28일 첫 재판

대북 경제협력사업에 도움을 준 대가로 쌍방울그룹으로부터 수억원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첫 공판준비기일이 28일 열린다.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판사 신진우)는 이날 오전 11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부지사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진행한다. 이 전 부지사에게 뇌물을 준 혐의(뇌물공여·정치자금법 위반·증거인멸·범인도피)로 기소된 쌍방울 부회장 A씨의 공판준비기일도 이날 함께 이뤄진다.

이 전 부지사는 2018년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쌍방울그룹으로부터 법인카드, 허위급여, 법인차량 등 3억2000만원의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그중 2억6000만원이 뇌물에 해당한다고 봤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대북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경기도 평화부지사로 지내면서 쌍방울그룹의 대북사업 편의를 봐준 대가로 이 같은 뇌물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관련기사

2022.10.28

카타르행 마지막 평가전 국내파 28일 소집...카타르행 태극전사 26명은 다음 달 12일 발표…

2022 카타르 월드컵에 나설 태극전사 명단은 11월 12일 발표된다. 먼저 마지막 평가전에 나설 국내파 위주의 대표선수 명단은 지난 21일 발표됐다. 이들은 28일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로 소집된다. 대표팀은 다음 달 11일 마지막 국내 평가전을 치른다. 상대가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유럽 팀을 초청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평가전 다음날인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할 26명의 최종 엔트리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본진은 14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카타르로 출국하고, 유럽파는 소속팀 일정을 마치고 카타르 현지에서 대표팀에 합류할 계획이다. 벤투호는 카타르에서는 별도의 평가전 없이 훈련을 통해 조직력을 가다듬고 조별리그에 나설 계획이다.

2022.10.28

美법원 "머스크, 28일까지 트위터 인수하라" 명령

뉴스1이 지난 7일 인용한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보도에 따르면 미 델라웨어 법원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재판을 피하고 싶으면 28일까지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하라고 명령했다. 이에 양측의 소송전이 일시 중단됐다. 만약 인수가 완료되지 않으면 다음달부터 재판이 재개된다.

머스크는 지난 7월 가짜·스팸 계정 문제를 지적하면서 인수 계약 파기를 선언했다. 이에 트위터는 델라웨어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소송전 중단을 주고 갈등을 이어가고 있는 양측의 입장을 절충해 머스크 측에게 자금을 마련할 시간을 주는 대신 인수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재판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2022.10.29

MLB 월드시리즈 휴스턴 vs 필라델피아

휴스턴 애스트로스가 미국프로야구(MLB) 월드시리즈(WSㆍ7전 4승제)에 2년 연속 진출했다. 휴스턴은 24일(한국시간) 미국 뉴욕 양키스타디움에서 끝난 아메리칸리그 챔피언십시리즈(ALCSㆍ7전 4승제) 4차전에서 7회에 터진 알렉스 브레그먼의 역전 결승 적시타를 앞세워 뉴욕 양키스를 6-5로 따돌렸다. 휴스턴은 이로써 같은날 열린 내셔널리그 챔피언십시리즈 5차전에서 샌디에이고 파드리스를 꺾은 필라델피아 필리스와 월드시리즈에서 맞대결한다.

휴스턴과 필라델피아의 월드시리즈 1차전은 28일(한국시간 29일 오전 2시)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 있는 미닛 메이드 파크에서 열린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