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인터넷서 '후진타오 퇴장' 싹 사라졌다…댓글도 검색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후진타오(79) 전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퇴장하는 모습이 담긴 게시물이 중국 내 소셜미디어(SNS)와 언론 매체 등 온라인에서 완전히 삭제됐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23일(현지시간) 오후부터 중국판 트위터 격인 웨이보(微博)에서 후 전 주석의 이름이 포함된 게시물이나 댓글이 전혀 검색되지 않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통신은 웨이보 사용자들이 이 같은 검열을 피하려고 후 전 주석을 다룬 옛날 게시물의 댓글에서 관련 사안을 논했으나 지금은 이마저 막혔다고 전했다.

22일 중국공산당 20차 당 대회 폐막식 도중 후진타오(가운데) 전 총서기가 시진핑(오른쪽)에게 고개를 돌리며 말을 건네고 있다. EPA=연합뉴스

22일 중국공산당 20차 당 대회 폐막식 도중 후진타오(가운데) 전 총서기가 시진핑(오른쪽)에게 고개를 돌리며 말을 건네고 있다. EPA=연합뉴스

중국 관영 매체들도 당대회 폐회식을 다룬 영상물에서 후 전 수석이 퇴장하는 모습은 아예 포함하지 않았다.

중국중앙TV(CCTV)는 저녁 보도에서 전 주석이 퇴장하기 전 정상적으로 당 대회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만 내보냈다.

다만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22일 밤 트위터 영문 계정에서 사건 발생 10여 시간 만에 “후 전 주석이 폐막식 도중 몸이 좋지 않았을 때 수행원이 그의 건강을 위해 행사장 옆 방으로 그를 데리고 가 쉬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트위터는 중국 내에서 이용이 금지돼 있어 일반 독자가 정상적인 방식으로는 이런 보도를 확인할 수 없다.

후 전 주석은 전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당대회에서 폐막식 도중 수행원들의 부축을 받으며  갑작스레 퇴장했다.

후 전 주석의 갑작스러운 퇴장이 알려지자 중국 안팎에서는 여러 논란이 일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사건(후 전 주석의 돌발적 퇴장)은 상징으로 가득 찬 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헨리 가오 싱가포르 경영대 법학과 교수는 이날 NYT에 “중국에서 이 같은 회의가 얼마나 철저한 예행연습을 거쳐 준비되는지를 고려할 때 당국이 모두 보는 앞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놔뒀다는 점에 가장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YT는 “건강 공포증이든, 노골적인 정치적 제스처든 어색했다”며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이 사전에 짜인 정치적 행위로 의심한다고 설명했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절대권력을 추구하는 시진핑의 완전 무자비함을 보여주는 이미지가 있다면 바로 전임자 후진타오의 퇴장 모습”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리커창, 왕양, 후춘화 등 후 전 주석의 핵심 세력은 이번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부 인선에서 모조리 탈락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