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진핑 3기' 최고 지도부 절반은 지방 당서기…경제는 1명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3일 20기 중국 공산당 1차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치고 입장하는 정치국 상무위원들. 중국 CCTV 캡처

23일 20기 중국 공산당 1차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치고 입장하는 정치국 상무위원들. 중국 CCTV 캡처

시진핑(習根平) 3기 차기 지도부에 지역 당서기(시장 포함)가 전면에 등장했다. 23일 공개된 20기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원 24명 가운데 절반에 달한다. 이어 외교안보 분야가 4명이었고 경제 분야는 1명에 그쳤다. 측근들로 지도부를 구성해 당 장악력을 확대하고 군사안보 분야도 강화하겠다는 조치로 풀이된다.

중국 공산당 지휘체계는 당 중앙위원 205명을 선발하고 여기서 정치국원 24명으로 추려낸 뒤 정치국 상무위원 7명을 최종 선출하는 구조다. 정치국원 24명에는 상무위원 7명이 포함되며 중국 최고 지도부로서 당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지난 12일 시진핑 주석의 당대회 개막 연설을 지켜보고 있는 베이징 시민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2일 시진핑 주석의 당대회 개막 연설을 지켜보고 있는 베이징 시민들. 로이터=연합뉴스

20기 정치국원 24명을 분석해 본 결과 이중 11명이 지역 당서기, 1명이 시장이었다. 베이징, 상하이(上海), 톈진(天津), 충칭(重慶) 등 4개 직할시를 비롯해 저장(浙江)성, 광둥(廣東)성, 푸젠(福建)성, 산시(陝西)성 등 주요 지역은 물론 신장위구르자치구 당서기까지 포함됐다.  19기 당서기는 5명에 불과했다. 시 주석이 중앙집권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충성도가 높은 지역 책임자를 대거 끌어들인 것이다.

외교안보 분야 정치국원 수도 1명이 늘었다. 중국 군사위 부주석이 1명(19기)에서 2명(20기)이 됐고, 왕이(王毅) 외교부장과 함께 처음으로 천원칭(陳文淸) 국가안전부장이 포함됐다. 우리나라로 치면 국정원장이 최고 지도부에 들어간 격이다. 19기엔 외교 분야 2명, 군사 분야 1명 등 총 3명이었다.

경제 분야에선 시 주석의 경제 책사로 불렸던 류허(劉鶴) 부총리가 빠지고 대신 허리펑(何立峯)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주임이 발탁됐다. 허 주임은 중국 경제 발전을 기획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하는 발개위 수장으로 고속도로ㆍ터널ㆍ교량 건설 등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 사업을 지휘해왔다. 시 주석의 최대 프로젝트인 일대일로(一帶一路ㆍ중국-유럽 연결 육ㆍ해상 프로젝트) 사업과도 깊이 연관돼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정치국원 24명 중 경제 전문가는 단 1명 뿐이다. 시 주석의 요구가 경제 정책에 그대로 반영될 가능성이 더 커졌다. 뉴욕타임스는 “시장지향적 정책을 지지하고 서방에 덜 대립적이었던 경제 지도부가 사라졌다”며 “대신 지방에서 당 정책을 고수하는 관리들이 전면에 등장해 갈등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 선전 분야 정치국원은 1명에서 2명으로 늘었다. 이밖에 스타이펑(石泰峯) 중국사회과학원장이 처음으로 정치국에 진입했다. 이번 20기 24명 중 여성 정치국원은 한 명도 없었다.

19기 정치국원 중 20기에 진입하지 못한 사람은 13명이다. 리커창(李克強·68) 총리, 왕양(汪洋·68) 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후춘화(胡春華·60) 부총리 등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의 공청단 계열이 배제됐다. 리잔수(栗戰書·72) 전인대 의장,류허(71) 부총리, 쑨춘란(孫春蘭·73) 부총리, 양제츠(楊潔篪·73) 외사공작위 판공실 주임,허쉬량(許其亮·73) 군사위부주석 등이 7상8하(67세 이하 유임, 68세 이상 퇴임)로 퇴진했다. 이밖에 왕천(王晨) 중국법학회장, 천취안궈(陳全國) 농촌사업지도단 부주임, 궈성쿤(郭聲琨) 정법위 서기, 천시(陳希) 중앙당교장, 양샤오두(楊曉渡) 국가감찰위 주임 등이 자리를 떠났다.

20기 정치국 위원(24명 중 13명 교체)

딩쉐샹(중앙판공청 주임), 시진핑, #마싱루이(신장위구르당서기), #왕이(외교부장), 왕후닝(중앙서기처 서기), #인리(푸젠성 당서기), #스타이펑(중국사회과학원장), #류궈중(산시성당서기), 리시(광둥성 서기), 리창(상하기 서기), #리간제(산둥성당서기), #리수레이(중앙선전부 부주임), 리홍중(톈진 당서기), #허웨이둥(군사위부주석), #허리펑(국가발전개혁위 주임), 장유샤(군사위 부주석), #장궈칭(랴오닝성당서기), #천원칭(국가안전부장), #천지닝(베이징시장), 천민얼(충칭시 당서기), 자오러지(기율검사위), #위안자쥔(저장성 당서기), 황쿤밍(중앙선전부장), 차이치(베이징 당서기)

※중국 당국 발표순, # 표시는 20기 첫 임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