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정식 "盧 '논두렁 시계' 떠올라...尹, 25일까지 특검 답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23일 윤석열 정권이 “경제는 내던지고, 민생은 포기하고, 협치는 걷어차고 오로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죽이기, 그리고 민주당 압살에만 혈안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정치검찰의 칼날, 언론 탄압, 종북몰이 공안 통치는 정치 계엄과 다를 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사무총장은 “검찰 독재와 신공안정국은 정치학살과 야당 파괴로 향하고 있다”며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경청장의 구속을 시작으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과 박지원 전 국정원장에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까지 칼날을 겨누고 있다.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하는 대선자금 수사 등 정치검찰의 두 개의 칼날은 야당과 민주진보진영 전체의 학살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화천대유 비리와 ‘50억 클럽’으로 시작한 수사는 대장동 특혜 비리로 변질된 데 이어, 급기야 얼토당토않은 불법 대선자금 사건으로 둔갑했다”며 “대장동으로 1년 재미 봤으니 대선자금으로 1년 재미 보겠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조 사무총장은 “정권이 바뀌니 수사가 바뀌고 관련자들의 진술이 바뀐다”며 “검찰의 조작 수사와 허위 진술 등의 부분도 특검 수사의 대상에 들어가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논두렁 시계’ 떠올라…칼날 부메랑 될 것”

조 사무처장은 주가 조작, 논문 조작도 모자라 이제는 수사 조작까지 일삼고 있다”며 “대선자금 수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향한 ‘논두렁 시계’와 ‘의자가 돈을 먹었다’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어 “국면 전환을 위한 야당 탄압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그 칼날은 자신들에게 부메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尹대통령, 25일까지 특검 답하라”

조 사무총장은 또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대장동 특검’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떳떳하다면 즉시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며“윤 대통령은 오는 25일 국회 시정연설 전까지 분명히 답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 시정연설을 답변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것에 대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오는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야당과의 협치, 특검에 대한 입장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동규 진술에 “회유·협박 동원 조작 있었을 것”

조 사무총장은 ‘협박과 회유가 없었다’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언론 인터뷰와 관련해서는 “이 대표와 민주당은 부정·불법 대선자금에 단 한 푼도 관여된바 없다”며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대선 캠프의 자금 조달책이 됐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전혀 사실무근이란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내려오라’ 김해영 향해선 “모두가 일치단결해야”  

조 사무총장은 김해영 전 민주당 최고위원 등 일부 비명(非이재명)계에서 나오는 ‘이재명 사퇴요구’와 관련해 “민주정당에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다”면서도 “저쪽에서 노리는 것이 결국 야당 파괴와 분열이라는 점들을 명심할 필요가 있겠다. 지금은 검찰독재와 신공안정국에 맞서 우리 모두가 일치단결하고 함께 싸워서 이겨내야 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