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고 당일 같은 층서 만든 샌드위치 4만개, SPC 전량 유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7일 경기 평택시 SPL 평택공장에서 한 직원이 사고 기계 옆 같은 기종의 소스 교반기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경기 평택시 SPL 평택공장에서 한 직원이 사고 기계 옆 같은 기종의 소스 교반기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SPC 계열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사고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사고 당일 같은 층에서 제조된 소스가 샌드위치 조리에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만들어진 샌드위치 4만 여개는 전량 유통됐다.

2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혜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출한 ‘SPL 현장점검 결과 및 향후 계획’ 자료를 공개하며 “사고 발생 기기는 작동 중단됐지만 사고 현장인 같은 층에서 수동으로 소스 배합작업을 했고, 그 소스로 만든 샌드위치가 파리크라상 물류센터로 전량 출고됐다”라고 밝혔다.

사건은 지난 15일 오전 6시 15분 경기 평택시 SPL 2공장 샌드위치 작업라인(3층) 내 소스 배합실에서 일어났다. 이곳 직원인 20대 A씨는 소스 배합 작업을 하다 소스 교반기(소스 등을 섞는 기계)에 몸이 끼어 숨졌다. 사고 이후 SPC 측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불매 운동까지 확산하고 있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이날 “책임을 통감하며, 엄중한 질책과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최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사측은 사망 사고 후 오전 8시~오후 8시 샌드위치 라인 작업을 자체 중단했다. 하지만 같은 날 오후 8시~10시30분쯤 샌드위치 소스 조리 등 작업을 재개했다. 사고가 발생한 배합실 폐쇄로 배합기를 사용할 수 없게 돼 작업자가 샌드위치 소스를 수동으로 배합했다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소스는 다음날 오전 8시~오후 8시 샌드위치를 만들 때 사용됐다. 이날 생산된 총 19종, 4만1032개(9386kg)의 샌드위치는 전국 파리크라상 물류센터로 전량 출고됐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오후 8시 20분쯤 샌드위치 생산라인 전체에 작업중단 명령을 내렸고 현재까지 작업중단 상태다. 식약처는 “작업 재개 시점에 특별 지도ㆍ점검 및 해썹(HACCP) 불시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망 사고가 발생한 현장. 최혜영 의원실

사망 사고가 발생한 현장. 최혜영 의원실

최혜영 의원은 “국민 건강과 위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식약처가 늑장 대처하는 사이, 사고현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는 일이 발생했다”라며 “수사가 완전히 종료되는 시점까지 생산을 전면중단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있도록 중대재해 원인은 물론 위생ㆍ안전 관련 문제가 없는지 명백히 밝혀져야한다”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