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홍근 "김용, 돈 받았다면 콩나물국밥 얻어먹고 다녔겠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검찰이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김 부원장이 당시 여러 조직의 실무를 맡았는데, 돈을 그렇게 받았으면 돈을 쓰고 다녀야 했는데 당시 콩나물국밥도 얻어먹고 다녔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공당이 대선자금으로 그런 불법적 비용을 쓴다는 것은 너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실 며칠 전부터 여의도 일각에서는 김 부원장을 엮으려고 한다는 소문이 돈 모양”이라며 “당의 주요 당직자들이 당사자 본인(김 부원장)에 직접 확인했는데 본인은 결단코 그런 일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 부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 검찰의 ‘유동규 회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유동규 형량을 낮추겠다는, 검찰은 김 부원장을 통해 이재명 대표를 엮겠다는,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뭔가 거래나 조작이 있지 않았겠냐고 저희는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8억원 상당의 돈을 전달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 배경에는 검찰의 회유에 따른 유 전 본부장의 ‘거짓 진술’이 결정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김 부원장은 이틀 전 검찰에 긴급체포됐고, 다음 날 새벽 0시 4분께 유 전 본부장은 구속기한 만료로 구치소에서 풀려났다.

박 원내대표는 “정치자금법 같은 경우는 (뇌물죄보다) 형량이 훨씬 아래”라면서 “유동규의 형량을 낮춰주기 위한 소위 거래 내지는 조작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1년 동안 수백 명의 검찰 인력을 투입해서 털 만큼 털었는데도 소위 주범인 유동규의 구속기간을 연장도 못 하고 내보냈다”며 “저희로서는 거기에는 뭔가 흑막이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