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배현진 "'질척거리다'가 외설적?" 묻자…국립국어원장 답변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에게 ‘질척거린다’고 한 발언이 19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서 재소환됐다.

전현희 위원장이 해당 발언에 대해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고 한 것을 두고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장소원 국립국어원장에게 “정말 그런 뜻이냐”는 취지로 질문한 것이다. 장소원 원장은 “(그런 뜻은) 처음 듣는다”고 말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배현진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 문체위 국감에서 장소원 원장을 향해 “‘질척거리다’는 표현에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는 전현희 위원장의 발언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질척거리다’는 말에 외설적 의미가 있느냐”고 물었다.

배 의원은 그러면서 지난 14일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한 네티즌이 올린 문의 글을 인용했다. 이 네티즌은 “‘질척거리다’, ‘봇물 터지다’라는 표현에 국어사전에 등재된 일반적인 의미 외에 외설적인 의미, 또는 뉘앙스(느낌)가 포함돼 있나. 그렇지 않다면, 이 말을 들은 사람이 외설적인 의미로 오해할 만큼, 위의 표현들이 본래와 다른 의미로 널리 사용됐던 문화적 맥락이 존재하나”라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지난 18일 게시한 답변 글에서 “표준국어대사전을 토대로 답변을 드린다. 사전 뜻풀이 이외의 정보나 뉘앙스에 대해서는 명확히 답변을 드리기 어렵다”며 ‘질척거리다’와 ‘봇물’, ‘터지다’의 사전적 의미를 소개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질척거리다’는 ‘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매우 많아 차지고 진 느낌이 들다’이며, ‘봇물’은 ‘보에 괸 물, 또는 거기서 흘러내리는 물’, ‘터지다’는 ‘코피, 봇물 따위가 갑자기 쏟아지다’이다.

장소원 국립국어원 원장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장소원 국립국어원 원장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와 관련해 배 의원은 장 원장에게 “젊은 분들이 많이 가는 커뮤니티에서 ‘질척거리다’, ‘봇물 터지다’의 어원이 여성의 신체를 가리키거나 여성의 신체를 속되게 표현하는 말이므로 이것은 성희롱이라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다”라고 말했다. 배 의원의 이 말에 장 원장은 고개를 저어 보였다.

또 배 의원이 “전혀 그렇지 않죠?”, “있을 수 없는 일이죠?”라고 재차 묻자 장 원장은 재차 고개를 끄덕이며 “처음 듣는 말이다”라고 하며 ‘질척거리다’의 사전적 의미를 언급했다.

앞서 전현희 위원장은 윤창현 의원의 ‘질척거리다’ 발언에 대해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의 강병원 의원도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오픈 사전을 인용해 “‘질척거리다’라는 말은 이미 헤어진 연인관계에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매달리는 모습을 의미하는 거로 쓰이는 표현”이라며 “과연 전 위원장의 태도에 대해 동료 의원이 쓸 수 있는 표현인지, 대단히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다만 네이버 오픈 사전은 표준국어대사전과는 달리 네티즌 누구나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

이밖에 같은 당의 백혜련 정무위원장도 “제가 봐도 문제가 있는 표현으로 보인다”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했다.

이에 윤 의원은 “‘깔끔하다’의 반대말로 사용했다. 전혀 성적인 의미가 아니었지만, 위원장께서 만일 그 부분에 대해 저에게 문제 삼으신다면 오해 소지가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 유감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