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은마아파트 재건축…19년만에 심의 통과, 35층 길 열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서울 강남 재건축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 계획안이 19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 심의를 통과했다. 재건축 조합설립 추진위원회가 설립된 지 19년 만이다.

서울시는 이날 제11차 도계위에서 은마아파트 주택 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경관심의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밝혔다. 1979년에 지은 은마아파트(강남구 대치동 316번지 일대)는 강남의 대표적인 노후 대단지 아파트다. 총 28개 동에 4424세대 규모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월 도계위 분과위원회를 열고 ‘은마아파트 재건축정비계획 수립, 정비구역 지정 및 경관심의 자문 결과’를 반영한 보완사항 8개 항목을 재건축 조합설립 추진위원회 측에 통보했다. 서울시가 통보한 8개 보완사항은 주로 건축 배치 계획과 공공 기여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가결된 재건축 계획안에 따르면 은마아파트는 건물 높이 35층 이하 33개 동, 5778가구로 조성한다. 건폐율은 50% 이하, 용적률은 250% 이하(법적 상한 300% 이하)를 적용한다. 공공기여 정책에 따라 보행자와 자동차 혼용 통로와 근린공원(1만3253㎡)·문화공원(4081㎡)도 조성된다.

추진위원회는 일단 조합원 동의를 서둘러 이르면 내년 상반기까지 조합설립인가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다만 현재 35층으로 통과된 정비계획안은 조합설립인가 이후 내년 중 49층으로 변경절차를 추진하겠다는 게 추진위의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한강변에 초고층 아파트를 허용하는 등 재건축 층수 상향을 추진하고 있다.

은마아파트 28개동 4424가구→ 33개동 5778가구 재건축

서울 강남구 대모산 전망대서 바라본 대치동 은마아파트 일대.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대모산 전망대서 바라본 대치동 은마아파트 일대. [연합뉴스]

추진위 관계자는 “현재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 단지인 인근 아파트가 양재천 방면으로 49층 높이로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며 “은마도 대치역과 학여울역 쪽을 49층으로 설계 변경하는 것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은마 재건축 사업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2000년 초반 재건축을 본격화했지만, 당시 급등하는 집값과 전쟁을 하던 정부의 규제 등으로 예비안전진단 문턱에서 세 차례나 고배를 마셨다. 이 바람에 2010년 3월 안전진단을 통과하기까지 꼬박 10년 가까이 걸렸다.

2017년 이후 정비계획을 다시 수립해 도계위 심의를 신청했다. 하지만 49층 정비계획안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임 때 만든 ‘35층 층고 제한’에 걸려 좌절됐다. 이 과정에 추진위원장을 교체하는 등 조합원 내부 갈등까지 빚어졌다. 그러다가 오세훈 시장 취임 이후 재건축 규제가 완화되며 사업 추진은 다시 힘을 받기 시작했다. 지난 2월 추진위가 제출한 35층 규모의 새 건축안이 8월 도계위의 자문 의견을 받으며 물꼬가 트였다.

은마아파트 최고 35층 재건축 개요

은마아파트 최고 35층 재건축 개요

숙원사업인 재건축이 본격화되면서 주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추진위 측은 “2002년 재건축 조합설립 추진위가 생겼는데 20년 가까이 조합설립인가도 못 받은 단지는 은마아파트가 거의 유일하다”며 “조합원들은 대체로 이번 심의 통과를 반기는 분위기”라고 했다.

은마아파트 재건축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일부 매물이 회수되고, 가격도 꿈틀거릴 조짐이다. 다만 최근 금리 인상, 집값 하락 분위기 속에서 가격이 크게 오르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재건축 계획안이 통과됐지만,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와 분양가 상한제 등 규제는 여전해 사업 추진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정부는 최근 1주택 장기보유자 등의 경우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담금을 낮추는 개편안을 발표했으나 강남권 재건축 단지는 부담금 인하 폭이 작은 편이다.

은마아파트의 경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변경 문제도 현안이다. GTX-C 노선 사업자인 현대건설은 당초 은마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는 건설안을 제출했다가 주민들의 반대로 단지를 우회하는 수정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