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A로 가는 길] Executive MBA 세계 20위, 국내 1위국내 최대 규모의 전임 교수진 보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 MBA가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MBA로 비상하고 있다. 특히 Executive MBA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선정 세계 20위, 11년 연속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고려대 경영대학 캠퍼스 전경. [사진 고려대]

고려대 MBA가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MBA로 비상하고 있다. 특히 Executive MBA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선정 세계 20위, 11년 연속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고려대 경영대학 캠퍼스 전경. [사진 고려대]

고려대학교 MBA는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MBA로 비상하고 있다.

Executive MBA는 2021년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선정 세계 20위, 11년 연속 국내 1위를 차지했다. 2020년에는 세계적인 경영교육인증인 AACSB(미국, 2005년 최초 인증)를 4회 연속으로, EQUIS(유럽, 2007년 최초 인증) 인증을 3회 연속으로 재인증받았다.

이외에도 미국 U.S. 뉴스 & 월드 리포트에서 산정한 세계 글로벌 경영대학 평가 국내 1위(2022), 국내 최초로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협회와의 파트너십 체결 등 국내외 평가 및 활동에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교육·연구 중심 대학으로서 역량을 지속해서 높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82명 전임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다. 또 정계·재계·학계 등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도 고대 경영전문대학원의 자랑이다.

Executive MBA, 차별화된 고품격 집중 교육 제공

지난해 영국 파이낸셜타임즈의 세계 100대 Executive MBA 세계 20위, 국내 1위의 평가결과는 고려대 MBA가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프로그램임을 입증하고 있다.

Executive MBA는 2012년에 세계 12위까지 오른 바 있으며, 11년 연속 국내 랭킹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다수의 아시아 지역 대학이 미국·유럽 대학과 공동으로 학위과정을 운영하는 반면 고려대는 단독 프로그램만으로 20위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Executive MBA는 현재 CEO로 재직 중이거나 가까운 미래에 CEO로 도약하고자 하는 중역들에게 차별화된 고품격 집중 교육을 제공하는 주말 MBA 과정이다. 국내 최초로 2003년 출범했다. 한 과목을 2주에 완료하는 모듈제 수업방식을 채택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 CEO들의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최고의 만족을 얻도록 했다.

Executive MBA는 토론과 사례발표, 컨설팅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통해 교수와 학생 간, 나아가 다양한 경험을 지닌 학생들 상호의 시너지를 끌어낸다. 글로벌 감각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유럽 등지의 명문 대학에서 수학하고 현지 기업을 방문하는 IRP(International Residency Program)도 운영한다.

올해 Executive MBA 학생들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소재의 유럽 지역 명문 경영대학원으로 꼽히는 ESADE와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등을 방문해 수업을 듣고 현지 기업을 탐방했다. 이 외에도 CEO의 문화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인문학 및 예술교육 등 차별화된 강의도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오랜 전통과 국내 최고 인적 네트워크 자랑

고려대 MBA는 국내 최대 규모의 82명 전임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다. LG-POSCO 경영관 강의 모습.

고려대 MBA는 국내 최대 규모의 82명 전임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다. LG-POSCO 경영관 강의 모습.

Korea MBA는 1963년 국내 최초로 시작된 고려대학교의 대표 MBA다. 2년 야간과정으로 꾸준히 자기계발을 추구하는 직장인이 회사에 다니면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강도 높은 교육과정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의 경우 3:1의 경쟁률을 보였다. 개설된 이래로 한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랜 전통으로 국내 최고의 인적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화된 전공과목의 개설과 세계적 추세에 맞는 주제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고려대 Korea MBA는 Auction을 통해 수강과목을 따내는 ‘비딩(Bidding)제도’를 도입했다. ‘비딩제도’는 학년에 따라 일정 점수가 부여되고, 그 점수를 수강을 원하는 과목마다 배분해 과목을 따내는 독특한 수강신청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경영전략과 경영통계, 의사결정, RM(Risk Management) 등 경영 지식을 실전에 적용해 볼 기회를 얻게 된다.

Finance MBA는 금융분야에 특화된 MBA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야간 MBA 과정이다. 한국의 금융산업을 선도해 나갈 금융분야 CEO 재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이 2023학년도 전기 MBA(▶Executive MBA ▶Korea MBA ▶Finance MBA) 신입생을 모집한다. 원서는 온라인(biz.korea.ac.kr/admission)으로 신청받으며, 접수 마감은 10월 21일 오후 3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