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NT모티브, 국제치안산업대전서 신형 소구경 화기들 선보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SNT모티브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인천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리는 ‘제4회 국제치안산업대전(Korea Police world Expo KPEX 2022)’에 참가했다. SNT모티브는 STRV9 9mm 저위험 권총, STP-9 9mm 특수작전용 권총을 비롯해 STSM-21 9mm 기관단총, STC-16 5.56mm 자동소총, K14 7.62mm 저격용 소총, K15 5.56mm 경기관총, K16 7.62mm 기관총 등 세계적 총기 개발 트렌드에 맞춘 신형 소구경 화기들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SNT모티브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개발된 가볍고, 성능 좋은 근접 전투형 국산 소구경 화기들을 중심으로 ‘K-치안’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보다 새롭고 강력한 치안 무기 활용을 위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기술개발과 품질향상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SNT모티브는 우리 군의 개인화기인 ‘K시리즈’의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국산 ‘K시리즈’는 현재 K1A 기관단총부터 K16 기관총까지 소총, 권총, 기관총, 저격용 소총 등 풀 라인업으로 갖춰져 있다. SNT모티브는 이번 전시회에서 치안과 직결되는 다양한 신형 총기들을 선보였다. 특히 STRV9 9mm 저위험 권총은 경찰 운용 개념에 맞춰 공포탄, 저위험탄, 보통탄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총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STRV9 9mm 저위험 권총은 국내 최초 9mm 리볼버 타입 경찰용 권총으로 경찰의 치안요소에 맞춰 인명 피해는 최소화하면서 범인을 제압할 수 있는 권총으로 눈길을 끌었다. 신형 ‘저위험 권총’은 경찰이 사용하던 기존 38구경 권총을 약25% 경량화해 휴대하기 편리하고, 사용자 안전을 위한 안전장치가 장착됐다. 또한 경찰 운용 개념에 맞춰 공포탄, 저위험탄, 보통탄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저위험탄은 살상력을 낮추면서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적정 에너지탄으로 보통탄의 10분의 1 수준의 물리력을 가지고 있다. 이 총에는 사격 정보가 저장되는 스마트 모듈도 탑재가능하고, 레이저 포인터 등의 부수기자재 장착이 가능하다.

신형 해머리스 타입 STP-9 권총은 세계적으로 해머가 없는 스트라이커 격발방식 권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45구경 스트라이커 격발방식 권총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능의 9mm 권총을 개발하게 됐다. STP-9 권총은 부품수를 줄이고 총몸을 폴리머 재질로 만드는 등 무게를 700g 초반으로 경량화했다. 또한 인체공학적 그립을 설계해 사격 시 사수가 피로감을 덜 느끼도록 했고, 낮은 방아쇠 당김력을 갖고 있어 다음 사격 시 빠르게 재조준을 할 수 있는 등 운용성능을 높였다.

STC-16 5.56mm 자동소총은 대테러나 시가전 등의 특수작전을 위한 특수부대용 소총이다. 세계적인 소총 개발의 추세가 ‘모듈화’인 것을 주안점으로 삼아 지금까지 없었던 ‘모듈화’ 개념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군 요구사항을 맞추는 것은 물론, 작전환경에 따라 운용성과 편의성, 신뢰성, 정비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품 개선 및 형상 변경 등을 통해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오른쪽 사수와 왼쪽 사수를 고려해 양손을 다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도 개선했다. 시가전과 공수낙하 등 특수작전 시 무게와 총열 길이가 짧아야 되는 점을 고려했고, 도트 사이트, 후레쉬, 레이저 표적 지시기 등 다양한 부수기재를 장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또한 가스 피스톤 방식의 쇼트 스트록 방식을 채택해 각 부품들의 수명을 향상시키고, 개머리에 완충기 방식을 적용해 사수의 피로도는 줄이고 정확도는 향상시켰다. SNT모티브는 STC-16 개발을 시작으로 냉간단조기술을 적용해 총열 길이 변화에 따른 총기 계열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STSM-21 9mm 기관단총은 특수전 임무 목적을 위해 개발됐다. 초기 모델에서 디자인을 변경하고, 사용자 편의성도 강화했다. 자체 시험평가를 통과하며 더욱 완성형으로 선보였다. STSM-21 기관단총은 총열과 개머리를 모듈화해 교체가 용이하다. 특히 개머리는 기존 K1A와 K7 기관단총 등에 적용된 텔레스코픽 개머리 대비 강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킨 신축형 경량 개머리로 적용했다. 탄창 교체 버튼, 조정간 레버, 장전 손잡이 등은 왼손잡이 사수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했다. 총열덮개는 피카티니 레일의 후속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M-Lok 레일을 적용해 피카티니 레일 대비 무게절감 효과를 가져왔고,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각종 부가장비가 장착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총열이 고정되는 부분 외에는 총기의 어느 부위에도 닿지 않는 프리 플로팅 방식을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다. 연발사격 시 노리쇠 위치가 고정돼 정확한 사격에 안정감도 더해준다.

STSR-23 7.62mm 반자동 저격총은 보병분대 전력강화를 위한 지정사수의 임무를 위해 개발됐다. 기존 K-14 저격용 소총의 정확성은 유지하면서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단발장전식 방식을 가스탄압을 이용한 반자동식으로 적용시켜 소총수가 언제든 저격수로 임무변경을 할 수 있다. 좌, 우수 모두 쉽게 사용가능한 장전손잡이, 탄창멈치, 노리쇠 멈치 등을 적용시켰으며, 사수의 운용 목적에 맞게 총열 길이를 20인치, 24인치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로 제작됐다.

K15 경기관총은 1989년부터 양산해 현재 군에서 사용 중인 K3 경기관총의 후속 화기다. K15 경기관총은 기존 K3와 달리 주야간 조준장치와 통합돼 원거리 적 밀집부대 등 지역표적을 제압하고, 정확도, 신뢰도 및 운용편의성 등을 향상시켰다. 기존 K3의 잦은 고장과 저신뢰도 등도 극복했다. 미래전 개인전투체계와 연동도 가능하다. 또한 총열을 신속 교환할 수 있으며, 피카티니 레일이 장착돼 다양한 부수기재들을 활용할 수 있다. 개머리는 병사의 신체조건에 따라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K15는 현재 양산 및 공급 중에 있다.

K16(기본형)·K16D(승무원형)·K16E(공축형) 기관총은 모두 총열을 쉽게 교환이 가능하도록 교환용 손잡이를 부착했고, 개방형 소염기를 적용해 사격 불꽃이 저감되도록 만들어졌다. K16 기관총(기본형)은 근접 전투 시 소대 일반지원 또는 보병분대에 배속해 적 밀집부대 등 지역표적 제압용으로 운용된다. 다양한 부가장비 장착을 위해 레일 장착대를 적용했으며, 탈부착이 가능한 가늠자를 설치했다. 신축식 개머리는 4단 조절이 가능하고, 견착 용이성을 위해 어깨받침쇠 및 반동판을 적용했다.

방아손잡이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으며, 안전 및 연발 전환의 버튼식 조정간이 적용됐다. K16E 기관총은 전차에 주포와 공축으로 탑재해 기계화부대 근접전투 지원용으로 운용된다. 개머리 부분은 충격 감쇠를 위해 완충기를 적용했으며, 기계식 격발이 아닌 전기식 격발 기능의 운용을 위한 솔레노이드 격발장치를 적용했다. K16D 기관총은 전차, 장갑차, 헬기, 함정 등에 탑재해 기계화 부대 근접전투 지원 및 항로상 또는 착륙지대에 위협이 되는 표적 제압용으로 운용된다. 기본형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부가장비 장착을 위해 레일 장착대를 적용했으며, 탈부착이 가능한 가늠자를 비롯해 접이식 항공용 가늠자를 설치했다. 장비 거치간 용이한 사격을 위해 누름식 방아쇠를 적용했고, 작전 운용에 따라 사용 가능한 지상용 개머리를 장착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