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음 이메일, 톡서랍 여전히 먹통…사흘째 ‘완전 복구’ 안되는 카카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국민앱’ 카카오의 서비스가 전방위적으로 마비된 지 사흘째, 주요 서비스는 재개됐지만 ‘완전 복구’는 아직 요원한 상태다. 17일 오후 기준 카카오와 다음 e메일 수·발신, 카카오톡 채널·톡 서랍 등 일부 서비스는 여전히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사태 수습에 나선 가운데 책임소재를 놓고 SK C&C 측과의 격한 공방도 예상된다.

카카오는 앞서 전날 기존 컨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격상시켰다. 사고 대응뿐 아니라 원인 규명과 피해 보상까지 총괄하는 조직이다. 컨트롤타워를 이끌던 홍은택(카카오 각자 대표)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다. 비대위는 ▶원인조사 소위원회 ▶재난대책 소위원회 ▶보상대책 소위원회 등 3개 분과로 구성됐다.

관련기사

원인조사 소위는 화재 원인에 대한 최종 감식 결과와 화재 후 대처에 관한 적절성 여부에 대해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카카오와 SK C&C 사이의 책임소재 공방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특히 화재 발생 당시, 데이터센터 전체의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적절한 조치였는지 여부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김완종 SK C&C 클라우드 부문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화재 진압을 위해 물을 쓰면 누전으로 인한 안전 위험이 생겨 (전체) 전원을 차단하고 화재를 진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카카오 측은 “3만2000대의 서버가 전체 다운되는 것은 정보기술(IT) 역사상 유례가 없는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재난대책 소위에선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카카오의 비상재해복구(DR) 시스템의 작동 과정이 적절했는지 여부가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양현서 카카오 부사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서비스 복구 지연 원인에 대해 “이중화 조치를 했음에도 전원 공급이 차단된 상황이어서 서버를 증설해 트래픽을 전환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IT 업계에서는 카카오 측이 SK C&C 데이터센터에 서버를 몰아놓고, 부분적으로만 이중화 조치를 한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보상대책 소위는 유료서비스에 대한 피해 접수와 보상책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당장 이번 주 내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피해 신고접수 통로를 마련할 계획이다. 방통위도 이날 카카오 사태 관련 상임위원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자체 상담 통로인 ‘온라인 365센터’를 통해 피해 접수에 나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