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로나 간호사들이 버려진다"…환자 줄자 휴직·사직 압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12월 코로나19 중증병동에서 분주한 의료진의 모습(사진은 기사 내 특정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코로나19 중증병동에서 분주한 의료진의 모습(사진은 기사 내 특정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당시 최전선에서 희생한 간호사들이 오히려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확보한 대한간호협회의 코로나19 병동 간호사 부당근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병동 폐쇄 뒤 기존 근무부서에 돌아가지 못한 간호사의 60.3%(138명)는 무급휴직이나 권고사직 압박을 당했다고 답했다.

간호협회는 지난달 19∼25일 코로나19 치료에 참여한 전국 245개 병원 간호사 764명(코로나19 병동 근무자 58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태조사에 나섰다.

이 가운데 휴직·사직 압박 관련 문항은 코로나19 병동 감축 이후 원래 근무했던 부서로 복귀하지 못한 간호사 229명을 대상으로 했다.

응답자의 9.6%(22명)는 무급휴직·권고사직 압박을 받지는 않았더라도 연차 강제 사용, 타 병동 헬퍼 역할 등 다른 압박을 경험했거나 여러 차례 부서가 옮겨지는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환자 감소와 병동 폐쇄 후 다른 부서로 배정받은 간호사의 83.0%(190명)는 본인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타부서 근무가 결정됐으며, 이 중 69명은 타부서 근무 가능성에 대한 사전 설명도 없었다고 했다.

기존 근무 부서로 돌아가지 못한 간호사들은 인력이 없는 부서에 배치(38.0%·87명)되거나, 매일 다른 병동을 돌며 헬퍼 역할(37.1%·85명)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타 부서에 배치된 간호사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간호사의 희생을 당연시하는 데 분노를 느꼈다", "쓰다가 버려지는 소모품 취급을 당해 절망했다", "간호사 업무에 회의감이 들었다", "배신감을 느꼈다", "자존감이 떨어졌다", "혼선을 초래한 정부 정책에 불만을 느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간호협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극한의 업무 강도와 위험부담을 견딜 수 있었던 것은 사회적 인정과 지지 덕분이었는데, 코로나19 유행이 감소한 이후 바로 버려지는 현실에 배신과 분노, 절망을 느낀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렇게 부당한 대우를 당했음에도 대부분의 간호사는 다시 유행이 확산하면 코로나19 병동 배치를 수락하겠다(62.0%)고 답했다.

다만 흔쾌히 수락한다는 답변은 0.4%였고, 32.7%는 원부서 복귀를 약속한다면 수락한다고 했으며 28.9%는 어쩔 수 없이 수락하겠다고 했다. 30.1%는 감염병 병동에 다시 배치되면 사직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강 의원은 "코로나19 감소·확산세에 따라 바뀌는 정부 행정명령과 병원의 일방적 인사로 현장 혼란이 심각해졌다"며 "투입된 인력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