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대출 "이재명, 방산 주식 갖고 방산 정책 질의…작전 아니냐"

중앙일보

입력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국방위원회 소속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방산 정책 질의해놓고 방산 주식 가진 건 작전 아니냐"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2억원대 방산 주식을 보유한 국회의원이 국방위 정책질의 1호로 방산 발언한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냐"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이 대표가 보궐선거 당선 후 처음 출석한 국회 국방위에서 정책질의를 했는데, 정책 질의 1호가 '방산'이었다"며 "지난 8월 1일 국방위 전체 회의 속기록을 보면 이 대표는 이종섭 국방장관을 상대로 '방산 국산화가 자주국방의 핵심'이라는 요지로 묻고, 미사일 기술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측은 보유 주식이 국방위 활동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는데 머쓱하게 됐다"면서 "이거야말로 '빼박 이해충돌' 아니냐"고 되물었다.

앞서 민주당은 이 대표가 주식을 모두 매도했고, 해당 주식은 국회의원 당선 전에 취득한 데다 백지 신탁 등 심사를 청구했다며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 대표가 주식 투자했던 현대중공업은 지난 7월 28일 탄도탄 요격 기능을 갖춘 차세대 이지스함 1호인 정조대왕함을 건조 진수했다"면서 "정책 질의 나흘 전 일"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그룹의 중간지주사"라면서 "이해충돌방지법 제정 때 사각지대를 없애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하고, 법정 문턱 닳을 정도로 송사 다루는 법률 전문가인데 도무지 납득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국회 윤리위에 제소된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해명해야 할 것"이라며 "이 발언 이후 보유주식 주가의 변동 상황과 상관관계 등 작전 여부에 대해서도 윤리위의 엄정한 조사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은 14일 이 대표를 방산업체 주식 보유에 따른 이해충돌방지 의무 위반으로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한 바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