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수정 "신당역 먼저 간 장관, 김현숙 아닌 한동훈이었다" [스팟인터뷰]

중앙일보

입력

이수정 경기대 교수. 중앙포토

이수정 경기대 교수. 중앙포토

‘여성가족부 폐지’는 윤석열 대통령의 가장 논쟁적인 대선 공약 중 하나였다. 2030세대 남성 지지층을 끌어모았지만 같은 세대 여성들에겐 거부감을 일으켰다. 대선이 끝난 지 7개월 만에 정부가 지난 6일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고, 여기에 ‘여가부 폐지’가 담기며 이제 논쟁은 여야의 입법 충돌로 이어지고 있다.

‘여가부 폐지’가 남성 유권자를 의식한 공약이었다면 윤 대통령이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를 대선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임명했던 건 여성 유권자를 의식한 인재 영입이었다. ‘여성 프로파일러(범죄심리학자)’로서 여성 문제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던 그는 대선 당시 “국비를 특정 단체에 다 쏟아붓는 식으로 여가부를 운영할 거면 없애는 게 마땅하다”며 여가부 폐지에 찬성했다. 그럼에도 이준석 당시 국민의힘 대표 지지층으로부터 “페미니스트(여성주의자)”라는 공격을 받은 뒤 선대위가 폐지되며 선거대책본부 고문 자리로 물러났다.

정부가 여가부 폐지를 공식화하고, 이준석 전 대표는 당권을 박탈 당한 지금 이수정 교수에게 정부가 여성 범죄 대응과 관련해 제 역할을 잘하고 있는지 물었다. 그는 13일 중앙일보 통화에서 “범죄자 인권부터 챙기는 야당 출신 법무부 장관들이 하지 못할, 실효성 있는 대책들이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주요 일문일답.

윤석열 정부의 여성 안전 정책을 어떻게 보나.
“신당역 사건 이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발표한 개선책들을 보면 충분히 전진하고 있다. 스토킹 가해자에게 전자 감시까지 고려한다고 하니까. 무죄 추정, 불구속 수사를 강조하던 박범계·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게선 절대 나올 수 없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국회 통과가 문제다.”
최근 여가부 폐지를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나왔다.
“신당역 살인 사건 현장을 가장 먼저 찾은 건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아닌 한동훈 장관이었다. 이게 지금 여가부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일할 거면 없어지는 게 맞다.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했던 과거와 달라진 게 뭔가. 복지 업무를 분담하는 정도의 역할에 그친다면 본부장급에서 일하는 것도 가능할 거다. 다만, 여성의 안전이 위협 받고 있는 지금 여가부를 폐지하는 게 적절한 타이밍인지는 모르겠다.”
이준석 전 대표와도 여러 면에서 입장 차가 있었다.
 “지금은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않다 보니, 이 전 대표에 대해서도 할 말이 없다. 수사 받을 게 있으면 수사 받으면 된다는 정도의 생각뿐이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징계를 앞두고 당을 공격하는 발언을 쏟아냈던 이 전 대표가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 전후로는 조용하다.
“별로 코멘트 하고 싶지 않다. 정쟁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
학자로서의 입장이 있을 수 있지 않나.
“일반론적으로 보자면, 자신이 죄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면 (수사 결과 발표 전후로도) 위축되지 않는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정진석)는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리스크’에서 벗어나면서 당을 정비하고 있다. 비대위의 역할 중 하나는 2024년 4월 총선을 대비해 외부에서 인재를 영입하는 것이다. 여권에선 “대선에서 윤 대통령을 도운 이수정 교수도 좋은 카드”라는 얘기가 나온다.

정치를 할 생각은 없나.
“내가 거절하기도 했고, 아직은 (정치권으로) 갈 생각이 없다. 지금 하는 일이 너무 중요하다. 과거 전자발찌가 도입될 당시 성 범죄자들의 재범 가능성을 평가하는 도구를 만든 게 나다. 지금은 연장 선상에서 스토킹 재발 가능성을 정확히 예측하기 위한 지표를 만드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