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인플레감축법 '늑장 대응' 논란...국감서 두들겨 맞은 코트라

중앙일보

입력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 전기차의 미국 판매에 타격을 입힌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미온적으로 대응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코트라 워싱턴무역관이 지난 3년간 미국 정부와의 네트워크 구축에 손을 놓고 있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등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13개 기관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코트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워싱턴무역관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미국 정부와 네트워킹 행사를 단 한 차례도 갖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워싱턴무역관은 일반적인 무역관의 업무 영역을 넘어 대미 통상 정보 수집을 강화하기 위해 설치된 경제통상협력 데스크"라며 "워싱턴무역관은 IRA 초안 공개 이틀 뒤인 7월 29일 조 맨친 상원의원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합의했다는 반 페이지 분량의 내용으로 본사에 동향 보고를 했으나 이는 전기차 세액공제 등 주요 내용이 빠진 '깡통 보고'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이장섭 민주당 의원이 유정열 코트라 사장에게 IRA 법안을 언제 처음 알았느냐고 질의하자 유 사장은 8월 1일 직접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다. 유 사장은 "좀 더 신속하게 정보를 파악하고 제공해야 했는데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8월 16일 IRA 법안에 서명했고 법 초안은 이보다 앞서 7월 27일 처음 공개됐지만, 코트라를 비롯한 한국 정부가 늑장 대응을 했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미 의회에서는 이미 지난해 9월 IRA 법안의 토대가 된 '더 나은 재건(BBB)' 법안이 발의됐다.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IRA 법안이 통과될 것이라는 예상을 못했느냐"고 물었고 유 사장은 "전기차 세액 공제는 전혀 예상 못 했다"고 말했다. 이어 IRA 통과 이후 산업부로부터 질타나 추궁을 받았느냐고 김 의원이 묻자 유 사장은 "추가로 해외 정보와 동향을 파악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면서도 "(질타나 책임 추궁은) 없었다"고 답했다.

김회재 민주당 의원은 전기차 보조금에 관한 내용이 처음 포함된 코트라의 8월 9일자 IRA 입법 동향 보고서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보고서에는 현대차·기아는 현재 전용 전기차 모두 국내에서 생산 중으로, 전기차 현지 생산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경쟁력 제고에 중요할 전망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며 "코트라가 마치 남 이야기하듯이 써놨다"고 질타했다.

이에 유 사장은 "현지 동향 파악과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더 심도 있는 영향 분석을 하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