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싱가포르 바이오 스타트업 생태계 교류의 장 열려

중앙일보

입력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2일~13일 싱가포르 사이언스 파크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혁신생태계 조성 사업 참여사인 신한스퀘어브릿지 인천(S2Bridge) 주관으로 한국-싱가포르 바이오 스타트업 및 글로벌 바이오기업, 투자자 등이 참가한 ‘*MUST.CONNECT Singapore 2022’가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바이오테크, 메드테크, 의료기기, 바이오 소재·부품·장비, 디지털헬스케어 등 바이오 기술 기반의 유망한 스타트업이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 확대 기회를 지원하는 글로벌 이노베이션 로드쇼다.

이날 행사는 한국의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기술에 대한 검증 파트너를 찾고 있는 싱가포르 기반 아시아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사업 파트너를 발굴하고 글로벌 마케팅·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최 장소인 싱가포르 사이언스 파크는 바이오 분야 관련 대학과 연구소, 지원 기관 등 연구시설, 기업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바이오·헬스케어, 메드테크 분야 국내외 대기업·중견기업·스타트업, 정부기관, 싱가포르 VC(벤처 케피털) 및 유관기관 등이 핵심 파트너사로 초청돼 진행됐다.

첫째 날에는 ‘Connecting Bio’ 프로그램을 통해 “싱가포르 바이오 산업, 의료기술산업 및 생태계에 대한 통찰력 공유”를 비롯, “혁신적인 기술 및 서비스의 의료 혁신 가속화”의 발표와 전문의사 네트워크인 ‘닥퀴티(Docquity’)의 ‘의료기술 전문가와 지도자로 구성된 공동체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이 발표됐다.

둘째 날에는 ‘Open Innovation Keynote’ 프로그램을 통한 글로벌제약사인 존슨앤존스의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과 듀크-싱가포르국립대 의과대학의 ‘디지털 의료 기술 혁신 및 학술 의료 센터’ 발표 등이 잇따랐다. 이어 신한스퀘어브릿지 인천에서 육성하는 바이오 스타트업 쇼케이스 행사에는 포트레이, 팬토믹스 등 7개사가 참여, 기업별 제품·서비스 소개 등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를 찾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1 대 1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해외 잠재 투자자와 벤처 캐피탈들의 질의응답과 네트워킹 시간도 이어졌다.

이밖에 제품·서비스 전시, 전략적 파트너사와 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 네트워킹 등 글로벌 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며 싱가포르 바이오협회 및 현지 스타트업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시장 정보 공유 기회도 가졌다.

싱가포르는 바이오메디컬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장기간 산업 발전 계획을 마련해 왔으며 글로벌 바이오 기업들이 싱가포르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가진 ‘스마트네이션’을 국가 목표로 선포, 스타트업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외국 신생 기업에게도 다양한 정부지원 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바이오의약 연구-생산 밸류체인 강화, 앵커기업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시설 확대 투자유치, 바이오 벤처의 맞춤형 공간·지원시설 확대 등을 통해 IFEZ가 K-바이오를 선도하는 바이오 의약품 생산·연구개발, 글로벌 백신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은 어떤 분야보다도 글로벌 협력이 필요한 영역”이라며 “이번 행사가 한국-싱가포르 스타트업 생태계 간 교류를 확대하고 기업 투자유치, 연구개발(R&D) 협력 등에서 상호 시너지를 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청 혁신 생태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준비됐다. 인천경제청,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희망재단 등이 후원하고 신한금융그룹과 신한금융희망재단이 조성한 혁신성장 플랫폼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의 7개 멤버사가 참여, 스타트업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