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K온, 호주 리튬업체 지분투자…배터리 원자재 공급망 확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SK on CI

SK on CI

SK온이 호주의 자원개발 기업과 잇따라 계약하며 전기차 배터리 원자재 공급망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을 위해 공급망 다변화 전략에 나선 것이다.

SK온은 지난 11일 호주 레이크 리소스 지분 10%를 투자하고 친환경 고순도 리튬 총 23만톤(t)을 장기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23만t은 전기차 49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분량이다.

지분 투자는 레이크 리소스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이뤄질 예정으로, 내년 상반기쯤 마무리될 계획이다.

리튬 공급은 2024년 4분기부터 시작해 최대 10년간 이어진다. 첫 2년은 연간 1만5000t씩, 이후에는 연간 2만5000t씩 공급받는다. 기본 5년 계약에 추가로 5년을 연장할 수 있다.

1997년 설립된 레이크 리소스는 현재 아르헨티나 내 4개의 리튬 염호 자산과 1개의 리튬 광산을 보유, 개발 중이다.

SK온은 이 중 가장 규모가 큰 카치염호에서 나오는 리튬을 공급받는다. 카치염호는 아르헨티나 내에서도 고순도 리튬이 많이 생산되는 카타마르카주에 있다. 앨버말과리벤트 등 글로벌 리튬 업체와 포스코 등도 이곳에서 염호를 개발하고 있다.

SK온은 레이크 리소스에서 공급받은 아르헨티나산 리튬을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정제한 후, 북미 사업장에 투입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이렇게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IRA 규정상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류진숙 SK온 전략담당은 “이번 계약을 통해 북미 배터리 공장에 리튬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는 상호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원자재 확보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딕슨 레이크 리소스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고순도 리튬 공급을 위한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SK온과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SK온은 지난달 28일에는 호주 글로벌 리튬과 양해각서도 맺었다. 글로벌 리튬은 호주에서 2개 대규모 광산을 개발 중인 회사다. SK온은 추후 글로벌 리튬에서 공급받은 리튬 정광을 수산화리튬으로 가공할 양극재 파트너를 물색할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