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카카오모빌리티, IT 불모지 ‘화물 중간물류’ 공략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카카오T로 콜택시·대리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모빌리티의 성공 모델이 미들마일(middle mile·중간 물류)에서도 통할까. 카카오모빌리티가(이하 카모) 30조 원 규모의 미들마일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10일 물류·모빌리티 업계에 따르면, 카모가 화물업계 중개 플랫폼인 ‘화물마당’의 지분 49%를 인수하기로 한 사실이 확인됐다. 카모 측은 “화물마당에 대한 지분 투자로,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화물정보망 플랫폼을 고도화시키겠다”고 인수 계획을 확인했다. 원자재나 완성품을 물류창고 등으로 옮기는 단계인 미들마일은 아날로그식 업무 처리가 여전해 정보기술(IT) 혁신 잠재력이 크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화물마당은 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이하 주선사연합회)가 2014년 KT와 공동 구축한 화물정보 통합 주선망이다. 화물을 내보내는 화주와 물건을 나를 차주를 연결해주는 주선사용 중개 플랫폼으로, 주선사가 플랫폼에 운송 정보를 띄우면 차주들이 골라서 수락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주선사연합회는 2019년 KT와 계약만료 이후 화물마당을 독자 운영하다가, 이번에 카모와 손을 잡았다. 지분 49%를 카모에 매각해 시너지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주선사연합회 관계자는 “공동 사업 진행 등 구체적인 방안은 협의 중”이라며 “앱 운영, 기술 구현 등 카모가 잘하는 것과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회가 보유한 지분 51%에 대한 매각 계획은 아직 없다. 시도 주선사 연합회 이사장의 동의도 필요하다. 카모는 “우리의 기술력을 통해 ‘화물마당’의 디지털화를 돕겠다고 나선 것”이라며 “시장 직접 진출이 아닌, 기존 산업과의 협업 시도”라고 강조했다. 유사 플랫폼들의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양측 모두 매각 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미들마일의 시장 규모는 업계 추정 30조원 이상이다. 킥보드 등 라스트마일 시장(7.5조원)보다 4배 이상 크다. 반도체, 철강 등 국가 기간 산업의 물류가 모두 미들마일을 거친다.

하지만 운송업체도 주선업체도 중소형사 위주다. 택시·대리운전 등 ‘사람의 이동’ 시장을 넘어, 퀵서비스 등 ‘사물의 이동’까지 아우르는 이동의 혁신을 노리는 카모 입장에서 미들마일 진출은 예정된 수순이다. 성장성이 제한적인 택시나 대리운전 외에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측면에서도 미들마일은 매력적이다.

카모 관계자는 “기술과 데이터를 접목해 업계의 디지털화와 기존 서비스 발전을 도울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던 차에, 주선사연합회의 요청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분투자도 하게 됐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