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신화 북한인권대사 "지난 정부 너무 많이 양보…북 버릇 없어져"

중앙일보

입력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시내의 한 호텔에서 특파원간담회를 연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미국에 북한인권특사 임명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김필규 특파원]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시내의 한 호텔에서 특파원간담회를 연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미국에 북한인권특사 임명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김필규 특파원]

워싱턴을 방문 중인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가 7일(현지시간) "지난 정부가 너무 많이 양보해 북한이 버릇 없어지고(Spoiled), 대담해졌다(Emboldened)"고 비판했다.
이 때문에 "윤석열 정부가 이를 회복하고 북한과 무언가를 해야 하는데, 이를 시작하기도 힘들어졌다"고도 주장했다.

워싱턴 시내 한 호텔에서 특파원간담회를 연 이 대사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 한미 양국애 책임을 돌렸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은 북한 인권대사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북한 인권특사를 정치적인 이유로 임명하지 않았다며 "북한에 잘못된 메시지를 줬다"고 했다.

이 대사는 "대북 인권문제는 문 대통령 때 사라졌다가 윤석열 대통령이 다시 되돌리는 단계"라며 미국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멀리 보낸 것을 바이든 대통령이 되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미국 방문 기간, 바이든 정부에 북한 인권특사를 빨리 임명해달라고 촉구했다고 전했다. 인권특사의 임명이 북한 정권에 분명한 경고가 되고 북한 주민에게는 희망을 주는 한편, 관심이 없던 다른 나라에 자극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었다. 이를 통해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이끌 수 있을 거라고도 내다봤다.

또 이 대사는 한국이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를 임명한 것은, 앞으로 인권 문제에 있어 국제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이와 관련, 전날 중국 신장·위구르 지역의 인권 상황을 논의하기 위한 특별토론 개최 여부를 묻는 유엔인권이사회 표결에서 한국이 찬성표를 던진 점을 거론했다.

이 표결에선 47개 이사국 가운데 한국을 비롯한 17개국이 찬성표를 던졌지만, 19개국이 반대, 11개국이 기권해 결국 특별토론은 무산됐다.
이 대사는 "개인적으로 이게 통과됐으면 북한 인권 문제에 더 동력을 얻었을 텐데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이 우리가 '예스'를 한 것에 감사했다"면서 "우리가 다른 나라에 비해 (미·중 사이에서) 어려운 위치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같은 이슬람의 인권 문제인데도 결의안에 많은 이슬람권 국가들이 반대·기권한 사실에 놀랐다며 "중국 편을 들었다는 것 자체가 (중국의) 경제자원이 정말 엄청나게 강력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세상에는 돈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뭘 할 수 있을지 국제적 의견일치가 필요하다"며 "그 진입점 중 하나가 북한 인권 문제여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