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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젠, 세계최초 전기이륜차용 7단 변속기 첫 개발…인니 5만대 보급

중앙일보

입력

사진 바이젠

사진 바이젠

전기 이륜차용 자동변속기 전문기업인 바이젠은 배터리 효율이 30% 이상 증가한 7단 자동변속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바이젠은 서울 강남구 세텍에서 전기이륜차용 7단 자동변속기 기술 발표 및 양산 보급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인도네시아 3개업체와 공급 계약을 체결한 내용 등을 공개했다.

일반 전기차는 변속기 없이 1개의 단으로만 주행해 열 손실이 크다. 이에 따라 전기차 모터 성능이 내연기관 엔진보다 우수해야 비슷한 성능 수준이 나온다.

이 때문에 다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할 경우 작은 출력의 모터로 넓은 영역의 토크-스피드를 구현하고 열 발생을 막아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게 바이젠의 설명이다.

바이젠이 개발한 7단 변속기는 평균 60∼70㎞인 전기 이륜차 주행거리를 100㎞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 또 전기 모터의 열 냉각 기능이 뛰어나 내구성이 높고, 유지관리비용은 낮다는 특징이 있다.

바이젠은 자사 전기 이륜차용 7단 자동 변속기의 경우 유압장치 없이 소형화해 배터리로 공간이 좁은 전기차 차동 기어에 직접 설치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바이젠은 모터제어장치(MCU)뿐 아니라 변속제어장치(TCU)도 자체 개발했다.

해당 자동변속기는 컨트롤러와 모터로 이루어진 파워트레인으로 조립돼 글로벌 이륜차 업체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또 전기이륜차뿐 아니라 일반 전기차, 선박, 상공기, 풍력발전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바이젠은 내년부터 인도네시아 3개 업체에 양산형 변속기를 총 5만대 보급할 예정이다.

바이젠 기술고문인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6년 전만 해도 사람들이 의문시했던 전기차용 변속기가 개발됐다”며 “일반 전기차에도 적용할 수 있는 변속기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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