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카드 없이 ‘디지털 외상’…귤이냐 탱자냐, K-BNPL

  • 카드 발행 일시2022.10.10
  • 관심사Leader & Reader

Today's Topic
귤이냐 탱자냐, K-BNPL

여러분, 오늘은 질문부터 먼저 드릴게요. 신용카드 몇 개쯤 갖고 있으세요? 저는 세어보니 6개, 한국인 평균(경제활동인구 1인당 4.2개)보다 조금 더 많네요. 대학 때까진 체크카드를 썼는데, 매달 고정 수입이 생긴 이후부턴 신용카드로 갈아탔고 각종 할인 혜택에 혹해 카드를 하나둘 늘리다 보니 이렇게. 😂

한국은행이 지난해 발표한 한국인의 지급수단 현황을 봐볼까요. 신용카드를 ‘최애’ 결제수단으로 쓰는 이들은 30~50대입니다. 경제활동을 가장 왕성하게 하는 사람들이죠. 하지만 고정 수입이 불안정한 20대는 신용카드 사용 경험(63%)보다 체크카드나 직불카드 사용 경험(75.9%) 비중이 더 컸고, 60대에선 현금 비중(98.7%)이 신용카드나 체크/직불카드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세대적 요인이 큰 60대 이상을 제외하고, 현재의 20대들도 과거의 20대들처럼 돈을 좀 더 벌고 나면 신용카드로 갈아타게 될까요?

오늘 팩플 오리지널에선 이 지점을 살펴봅니다. 요즘 20대가 선호하는 모바일금융 서비스들이 신용카드와 비슷하면서도 좀 다른 ‘BNPL’을 밀고 있거든요. 해외보다 조금 늦게 상륙한 BNPL이 한국에서도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K-BNPL의 현재와 미래를 김인경·윤상언·하선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From 박수련 팩플 팀장

🧾목차

1. 돈💰은 없지만 물건은 사고 싶어
2. K-BNPL, 빅테크는 왜
3. 금융권도 일단 찍먹
4. 스타트업은 뭐가 달라?
5. 그래서 K-BNPL은 잘 될까

The JoongAng Plus 전용 콘텐트입니다.

중앙 플러스 처음이라면, 첫 달 무료!

인사이트를 원한다면 지금 시작해 보세요

지금 무료 체험 시작하기

보유하신 이용권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