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네이버, 검색왕들의 미래

  • 카드 발행 일시2022.10.10

Today's Topic
인터넷의 미래, 검색의 미래

나날이 후텁지근해지는 날씨, 잘 견디고 계신가요? 오늘 팩플레터는 상반기가 끝나기 전에 짚어볼만한 기술 트렌드를 들고 왔어요. 나랑 상관없는 어려운 미래 기술 얘기 아니고, 일상에서 자주 쓰는 ‘검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난 5월 열린 기술 컨퍼런스 두 개에서 ‘검색의 미래’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세계인의 검색엔진 구글, 그리고 그 구글로부터 한국어 검색 시장을 지켜낸 네이버가 주최한 행사였어요. 두 기업 모두 검색엔진서 출발해 플랫폼 제국을 일궜습니다. 오늘 레터에서는 이들이 바라보는 검색의 미래를 김정민·김인경 기자가 꼼꼼히 취재하고 분석해서 전해 드립니다.

인터넷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검색은 ‘인식의 창’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와 구글은 이미 지난 20년 이상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세상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론 인공지능이 정보의 ‘맥락’을 이해하고, 내게 필요한 정보만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늘어난다고 하니, 우리도 준비를 해야지요. 내 인식의 창에 어떤 기술이 들어가는지는 좀 알아야하지 않겠습니까~ 그런 깐깐한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 유익한 시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한국의 검색왕 네이버가 준비하는 미래 검색에 대해 오늘 레터 내용보다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팩플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이번주 목요일(23일) 아침 팩플 홈페이지에 ‘네이버가 자랑하는 6인의 검색 책임리더’와 인터뷰를 공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From 박수련 팩플 팀장

🧾 목차

1. 검색이 왜 중요해?
2. 검색왕들의 이심전심
3. 구글 검색의 미래
4. 네이버 검색의 미래
5. 앞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