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윤 대통령에 친서 “열린 마음으로 IRA 협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 친서에는 “IRA 관련 우려를 잘 알고 있으며 한·미 간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5일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전날 IRA와 한·미 동맹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 명의의 친서를 받았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서한을 통해 IRA 관련 우리 측의 우려에 대한 이해를 재차 표명했고, 한국 기업의 긍정적인 역할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언급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친서는 양 정상이 지난달에 런던과 뉴욕에서 여러 차례 만나 IRA를 협의한 것을 토대로 작성됐다”며 “윤 대통령에게 향후 한국 기업을 배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해석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IRA 관련 세부 규칙을 통해 한·미가 이 부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부연했다.

구체적인 이행 방안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양국의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간에 이 부분에 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며 “대통령까지 친서를 주는 것은 해결 의지를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