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상세계에서 핵심은 몰입감…‘사운드’가 더 중요해지는 이유다”

중앙일보

입력

“음향은 항상 중요했지만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겁니다. TV는 점점 얇아지고 있어 음향 기기가 들어갈 공간이 부족해졌죠. 반대로 콘텐트의 음향은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고요. 소리 없이 영화를 보는 건 불가능하지요. 소비자 갈증이 더 커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지난달 27일 서울 청담동에서 열린 뱅앤울룹슨의 사운드바 ‘베오사운드 시어터’ 발표회 현장에서 만난 크리스티안 티어(Kristian Tear) 글로벌 최고경영자(CEO)의 말이다.

크리스티안 티어 뱅앤울룹슨 CEO 인터뷰 #“콘텐트 늘어나면 음향에 대한 갈증 커져 #코로나19 재택 기간 중 두 자릿수로 성장”

사운드바는 바(bar) 형태의 길쭉한 스피커를 모니터나 TV 하단 혹은 벽면에 설치하는 음향 시스템이다. 로마시대 원형 극장을 구현한 듯한 둥근 형태의 알루미늄 마감과 원목 패널이 줄지어 서 있는 독특한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가격은 1190만원대에 이른다. 두께 약 15㎝의 바 안에는 두 개의 우퍼와 12개의 스피커가 들어 있다. 티어 CEO는 “약 5년 간의 개발 끝에 완성됐다”며 운을 뗐다. 다음은 일문일답.

크리스티안 티어 뱅앤올룹슨 글로벌 CEO가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센트레 청담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했다. 김현동 기자

크리스티안 티어 뱅앤올룹슨 글로벌 CEO가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센트레 청담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했다. 김현동 기자

기존의 사운드바와 뭐가 다른가. 
거실에 둘 수 있는 아름다운 홈시어터(집에서 영화관 수준의 화면·음향을 구현하는 장치)를 만들어보자는 데서 (개발을) 시작했다. 거실 한가운데에 두는 ‘작품 같은 제품’이면서도 강력한 음향 효과를 전달하는 제품을 원했다.    
뱅앤울룹슨은 항상 디자인을 중시한다. 
우리는 디자인 기업이다. 동시에 럭셔리 기업이기도 하다. 2019년 뱅앤울룹슨에 오면서 내부 디자인팀을 꾸렸다. 미국 애플에서 디자인총괄을 했던 미클루 실반토를 영입했다. 디자인을 내부에서 다할 순 없지만 적어도 통제권을 가지고 지휘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베오사운드는 독일의 디자인 전문업체 ‘노토’와 협업했다.  
집에서 이렇게 좋은 성능의 사운드바가 굳이 필요할까. 
물론이다. 넷플릭스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가 보급되면서 더 많은 사람이 집에서 콘텐트를 소비하고 있다. 동시에 입체 음향을 담은 콘텐트도 늘고 있다.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다. 게다가 메타버스 등 3차원 가상세계, 3차원(3D)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음향 시장은 더 주목받을 것으로 본다. 몰입감 높이는 음향이 없으면 메타버스도 없다. 
뱅앤울룹슨은 신제품 사운드바 '베오사운드 시어터'를 지난달 27일 국내 공식 출시했다. [사진 뱅앤울룹슨]

뱅앤울룹슨은 신제품 사운드바 '베오사운드 시어터'를 지난달 27일 국내 공식 출시했다. [사진 뱅앤울룹슨]

그의 말대로 코로나19 기간 동안 뱅앤울룹슨은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극장이나 PC방에 가는 대신 집에서 영화와 게임을 즐기면서다. 이 회사의 2022회계연도(2021년 6월~2022년 5월) 매출은 29억4800만 크로네(약 5600억원)였다.

메타버스 관련한 신제품 계획이 있나. 
그건 당연히 말할 수 없다(웃음). 다만 공간 음향에 관심을 두고 있고, 소비자의 제품 사용 사례를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는 사실은 말할 수 있다. 사람들은 게임을 하거나 음악을 들을 때, 또 집에서 줌 회의를 할 때 같은 음향 기기를 쓰고 싶어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쓸 수 있는 한 가지 제품이면서도 아름다운 제품을 구상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눈여겨보는 부분은.
세계적으로 핵심 시장이 8개인데, 그중에 한국이 있다. 국가별 매출로는 7위다. 한국은 기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나 기준이 높은 편이다. 동시에 좋은 ‘경기장’이기도 하다. 기준이 높은 시장에서 최고 업체와 경쟁을 하면 우리도 더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전자 제품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지금 시대가 원하는 가전은 어떤 것일까.  
오래, 아름답게 남는 제품이다. 매년 교체해야 하는 게 아니라, 평생 혹은 그 다다음 세대까지 물려줄 수 있어야 한다. 제품이 주는 경험도 중요해졌다. 예컨대 CD플레이어의 경우 문이 열리고, 팔이 들리고, CD가 들어가면 다시 닫히는 등 예전의 아날로그적 경험을 원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요즘 젠지(GenZ·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태어난 Z세대)들 사이에서 과거의 문화적 향수를 느끼고 싶어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Z세대가 구매하기엔 뱅앤울룹슨은 너무 비싸다. 
(웃으면서) 200유로(약 28만원)부터 시작하는 제품도 있다. 젠지는 음악과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큰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성장 잠재력을 봤을 때 뱅앤울룹슨에겐 가장 큰 고객층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크리스티안 티어 뱅앤올룹슨 글로벌 CEO. 김현동 기자

크리스티안 티어 뱅앤올룹슨 글로벌 CEO. 김현동 기자

☞크리스티안 티어(Kristian Tear) : 2010년 소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부사장 및 세일즈 마케팅 총괄 역임. 2012년 블랙베리 최고 운영 책임자, 2015년 로지텍 부사장 및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총괄을거쳐 2019년 2월 뱅앤울룹슨 최고경영자에 취임했다.

☞뱅앤울룹슨(Bang & Olufsen) : 1925년 덴마크에서 피터 뱅과 스벤드 울룹슨가 창업한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 혁신적이고 진보적 제품에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장인정신을 지향한다. 전 세계 75개국에 진출, 본사 기준 1100여 명의 임직원을 두고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