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운대 나노소자응용연구소(이현호, 이상신교수), 메타표면 기반 블루 차단 필터 적용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수명 향상

중앙일보

입력

광운대 나노소자응용연구소 연구팀 (전자공학과 이현호, 이상신 교수 공동 연구팀)은 메타표면 기반 청색광 차단필터를 적용하여 유무기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광 안정성을 크게 향상 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유무기 하이브리드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높은 광활성 계수와 용액 공정을 기반으로 차세대 태양전지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페로브스카이트를 구성하는 유기 부분과 할라이드 원소들 간의 약간 결합력은 공기 중 산소와 수분, 자외선에 대해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약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자외선 등의 에너지가 큰 빛에 의한 소자의 열화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성공적인 상업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를 위해, 페로브스카이트에 대한 체계적인 광 열화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적색(610 nm ~ 800 nm), 녹색(500 nm ~ 590 nm), 청색(300 nm ~ 500 nm) 컬러 필터를 사용하여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와 time-of-flight secondary ion mass spectrometry 분석을 통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광 열화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또한, 소자의 청색 광에 의한 열화를 억제하기 위해, SiO2, TiO2 로 구성된 다층 무기 박막 메타표면을 활용하여 400~500 nm 범위의 빛을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청색 광 차단 필터를 설계하였다. 그 결과, 청색 광 차단 필터를 적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기존 태양전지 대비 30% 이상 전력을 더 회수 가능한 안정성을 보여주었다.

연구팀은 개발한 메타표면 기반 청색광 차단 필터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광 안정성 향상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서 활용되길 기대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