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성동, 文 직격 "다친 군인에 '짜장면 먹고 싶냐' 한 게 무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이 4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으로부터 서면조사 통보를 받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무례하다”며 불쾌감을 표시한 데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피살 해수부 공무원 관련 감사원의 서면 조사 요구에 대해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했다. 국가기관의 질문 앞에 무례를 운운한 건 민주사회의 대통령이 아닌 봉건시대 왕의 언어다”라며 “왕의 허세를 부려봤자 소용없다”고 말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어 권 의원은 “목함지뢰로 다리가 잘린 군인에게 ‘짜장면 먹고 싶냐’고 물었던 것이 바로 무례이다. 정치적으로 이용했던 세월호 희생자를 향해 ‘미안하다, 고맙다’라고 방명록에 쓴 것 역시 무례”라면서 “대한민국의 정당한 법치를 무례라고 무시하면서, 북한의 저열한 무례 앞에서는 얼마나 비굴했나, 미사일을 미사일이라 못 부르는 수치, 국민 혈세로 지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될 때 치욕을 기억하느냐”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온 국민이 주적 북한에 분노할 때, 대한민국의 지도자는 침묵하고 고개를 숙인 것이야말로 대통령이 국민에게 범할 수 있는 최악의, 최대의 무례다”며 “법치의 준엄함 앞에는 어떠한 예외도 없을 것이며 전 국민을 상대로 무례했던 지도자는 더더욱 엄정하게 심판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지난달 30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시당 당원 교육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지난달 30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시당 당원 교육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의원도 이날 문 전 대통령을 향해 “으레 범인이 목소리를 높이기 마련인데, 발끈하시는 걸 보니 두려우신가 보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감사원이 바로 소환하지 않고 예우를 갖춰 서면 조사에 응할지를묻는 질문에 무례하다느니 불쾌하다느니 하며 발끈하는 것이야말로 국민을 향한 무례한 언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을 죽음으로 내몰고 그 시신이 불에 타 훼손되는 걸 방치한 것으로 보이는 대통령의 무책임함에 그날의 진실을 따져보자는데 ‘대국민 선전포고이자 정치보복’이라니 문 전 대통령은 자신이 여전히 이 나라의 제왕이라 생각하나 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왕 같은 통치의 영역은 진작에 없어졌는데, 문 전 대통령과 그 가신들은 여전히 착각 속에 빠져 ‘제왕 놀음’ 에 빠져 있으니 그저 한심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과거 노태우 정권 당시 전임 전두환 전 대통령은 국회에 출석한 바 있다”며 “김영삼 정권 때는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을 법정에 세웠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신분으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역대 어느 대통령에 비하더라도 ’도덕적 우월성’이 전혀 없는 문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들먹이며 여전히 법 위에 군림하고 있는 듯한 허세를 부릴 입장이 못 된다”며 “울산시장 선거 공작, 월성원전 불법 폐쇄, 적폐몰이 정적 숙청을 비롯해 법적 책임을 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견되는 사건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민에게서 위임받은 권력으로 5년 동안 온갖 분탕질로 나라를 망쳐놨으면 그에 맞는 정치적·사법적 책임을 지시는 게 온당하지 않겠냐”며 “어떤 방식이든 국민 생명을 지키는 데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국민적 물음에 문 전 대통령은 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떳떳하다면 당당히 조사에 응하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감사원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 측에 서면조사 방침을 통보했고 문 전 대통령 측은 즉각 질의서 수령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문 전 대통령을 정치보복의 올가미에 가두려는 윤석열 정권의 음모”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전직 대통령이라고 성역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발했고 유족측은 문 대통령의 발언은 오히려 유족에게 무례한 명예훼손이자 명백한 2차 가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