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익숙한 두부 부침의 색다른 변신, 땅콩버터 두부볶음 [쿠킹]

중앙일보

입력

냉장고에 없으면 서운한 식재료 중 하나가 두부죠. 담백함 때문에 맛은 다소 밋밋하게 느낄 수 있지만, 어떠한 식재료와도 잘 어울려 활용도가 높아요.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 식재료로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요리연구가 이미경 선생님의 레시피라면 두부로 근사한 메뉴를 만들 수 있어요. 건강은 기본, 맛과 간편함까지 삼박자를 두루 갖춘 ‘두부 덕후’를 위한 특별한 레시피를 만나보세요.

이미경의 두부 덕후 레시피 ⑥ 땅콩버터 두부볶음

기름을 두른 팬에 고소하게 구운 두부 부침은 식탁에 자주 오르는 익숙한 반찬인데요. 여기에 간단한 양념장만 더하면 색다른 요리로 즐길 수 있어요. 색다름을 더할 재료는 땅콩버터예요. 땅콩버터의 고소함과 간장의 짭조름한 맛, 양념의 달콤한 맛까지 더해져 아이들 입맛에 딱 맞는 반찬이 되죠. 도수 높은 술과 곁들여도 잘 어울립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요. 두부 부침을 만들 때처럼 두부를 구워요. 단단한 두부를 도톰하게 잘라 소금을 뿌려 수분을 빼주세요. 이때 카레 같은 향신료를 뿌리면 두부에 은은하게 향이 배어서 더욱 맛있어요. 물기를 뺀 두부는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올려 부치는데요. 다만, 버터와 땅콩버터를 함께 넣다 보니 평소보다 기름의 양은 부족하게 넣어야 해요. 버터는 취향에 따라 생략해도 되지만, 버터를 넣으면 맛이 더 부드러워진답니다. 부쳐낸 두부에 양념을 넣고 볶아낼 때는 오래 졸일 필요 없이 가볍게 섞어서 마무리하세요.



Today’s Recipe 이미경의 땅콩버터 두부볶음

평범한 두부로 만든 특별한 메뉴, 땅콩버터 두부볶음. 사진 송미성

평범한 두부로 만든 특별한 메뉴, 땅콩버터 두부볶음. 사진 송미성

“다진 마늘을 사용해도 되지만, 마늘을 편으로 썰거나 통으로 사용해서 식감을 살려서 요리해도 좋아요. 푸릇한 색감은 껍질 콩이나 브로콜리나 풋고추, 마늘종을 사용해보세요. ”

재료 준비  

땅콩버터 두부볶음 재료. 사진 송미성

땅콩버터 두부볶음 재료. 사진 송미성

재료(2인분): 두부 1모(400g), 껍질콩 4~5줄기, 땅콩 1/4컵, 식용유 약간, 양념(땅콩버터・간장 2큰술, 물엿・맛술・버터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두부는 1cm 두께로 썰어 소금을 뿌려 물기를 제거한다.
2. 간장・물엿・맛술을 모두 섞어 양념 재료를 준비한다.
3. 껍질콩은 2~3cm 길이로 썬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5. 팬에 버터·땅콩버터·마늘을 넣어 섞다가 양념 재료를 넣고 살짝 졸인다.
6. 껍질콩을 넣고 볶다 두부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7. 땅콩을 뿌려 마무리한다.

이미경 요리연구가, 강미숙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