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토록 기다린 15분…"요양병원 면회, 일주일치 예약 다 찼다"

중앙일보

입력 2022.10.03 16:48

업데이트 2022.10.03 17:16

방역당국은 오는 4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취약시설의 대면 접촉 면회(대면 면회)를 다시 허용한다. 사진은 3일 서울의 한 요양시설에 마련된 대면 접촉 면회실 모습. 뉴스1

방역당국은 오는 4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취약시설의 대면 접촉 면회(대면 면회)를 다시 허용한다. 사진은 3일 서울의 한 요양시설에 마련된 대면 접촉 면회실 모습. 뉴스1

“오늘내일하는 우리 엄마, 혼자 요양원에 두고 오면 눈에 밟혔는데 이제 손이라도 잡아드릴 수 있어서….”

어머니(84)를 수년 전부터 요양원에 모시게 된 민모(62ㆍ경기도 동두천시)씨는 대면 면회가 재개된다는 소식에 “다행”이라며 반겼다. 그는 고관절 수술을 받은 뒤 거동이 불편해진 어머니를 지난 여름엔 간간이 유리 가림막을 사이에 두고 만나야 했다. 눈앞에 어머니를 두고 손 한번 잡아드릴 수 없었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최근엔 치매 증세가 있는 데다 신장 등의 건강 상태도 급속도로 악화해 더 애가 타는 상황이었다. 민씨는 3일 “엄마가 얼마 못 버틸 것 같아 지난 추석 때 요양원에 양해를 구해 집에 잠시 모셨다. 다시 엄마를 모셔다 드리는데 눈물이 안 멈추더라. 그래도 이제는 직접 얼굴과 손을 만지면서 이야기할 수 있게 돼 위안이 된다”고 덧붙였다.

가림막이 사라진다는 소식은 코로나에 지친 환자와 그 가족·지인들에게 기대와 설렘이 되고 있다. 대학 은사가 요양원에 있다는 이모(28)씨는 3년 만에 병문안을 갈 수 있게 돼 설렌다고 했다. 이씨는 “은사님이 3년 전 뇌수술을 받고 요양병원에 입원해 계신다”며 “2020년 8월 이후 엄격하게 면회가 통제됐고 일전에 대면 면회가 잠깐 재개됐을 때는 순번이 제한돼 은사님 가족들도 면회가 쉽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대면 면회가 허용돼 곧 찾아뵐 수 있을 거 같아 설레고 기대된다”며 “뇌를 다치셔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앞으로 면회객도 만나고 자극을 받으시면 좀 더 빨리 회복하시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신속항원검사 ‘음성’시 접촉 면회 가능

 지난 7월 25일 오전 광주 북구 동행요양병원에서 한 입소자 가족이 비대면 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7월 25일 오전 광주 북구 동행요양병원에서 한 입소자 가족이 비대면 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부터 요양병원ㆍ정신병원ㆍ장애인 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의 대면 접촉 면회가 재개된다. 지난 7월 25일 접촉 면회가 중단된 지 70여일 만이다. 방문객은 면회 전 자가검사키트로 음성 확인을 하면 입원ㆍ입소자와 대면 접촉 면회를 할 수 있다. 다만 면회 중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음식물 섭취는 불가능하다.

대면 면회 재개 시점이 연휴(한글날)와 맞물려 각 시설에는 보호자ㆍ가족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서울 마포구 시립서부노인전문요양센터에서 일하는 최미경 사무국장은 “하루에 10~12팀의 가족이 만날 수 있는데 지금은 일주일 치 예약이 꽉 찼다”고 말했다. 최 사무국장은 “유리문을 두고 마이크로 비대면 소통을 할 때는 15분 남짓한 면회 시간도 길게 느끼는 분들이 계셨다. 하지만 다시 접촉 면회가 된다고 하니 문의 전화가 쏟아진다”라고 말했다. 그는 “대면 면회 시 모두 비닐장갑을 끼고 마스크 착용을 하는 등 방역 수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15분 면회 뒤에는 15분 동안 환기 시간을 갖다 보니 예약을 더 늘리지는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시설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대면 면회를 하지 못한다.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요양병원은 2주간 하루 평균 5~10명 정도의 확진자가 계속 발생해 코호트 격리된 상황이다. 원장 A씨는 “병원에 70여분 정도가 계시는데 하루에 3~4분이 확진됐다가 또 다음날 5~6명 정도가 확진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대면 면회가 된다는 소식을 듣고 가족들이 문의를 많이 하지만, 당분간은 어려운 상황이라 우리도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