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文 서면조사 너무 나갔다…감사 필요한 건 尹대통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스1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불거진 각종 논란과 관련한 진상을 검증하기 위한 ‘윤석열정권 외교참사·거짓말 대책위’의 위원장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3일 “오히려 더 감사가 필요한 곳은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라고 강조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한 것을 두고 “해도 해도 너무 과도하게 지금 나가고 있다”여 이같이 밝혔다.

고 최고위원은 “검찰이 아니고 감사원까지 동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참 궁금하다”며 “하다 하다 안 되니까 감사원까지 동원했나 싶은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어 “이 결정을 누군가는 내렸을 텐데 감사원의 무리한 감사를 주도하고 있는 게 최재해 감사원장의 지시인 것인지, 아니면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의 작품인 것인지, 아니면 더 그 윗선으로 올라가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며 “선거 기간에도 정치보복이라는 것에 대해서 긍정했던 윤석열 대통령이신데 지금 그것을 그대로 실현해내고 있는 게 아니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의원들, 자존심도 없다는 생각 들어”

고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의 순방 중 논란과 관련 “대통령이 욕설했던 그 대상은 국회이지 않는가”라며 “국민의힘 의원들은 자존심도 없는 분들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한 명 한 명이 헌법기관인 국회를 향한 그런 욕설을 듣고서도 괜찮다고 하고 감사원은 헌법기관이라며 존중해야 된다라고 이야기하는 걸 보니 참 자존심도 없는 사람들이구나라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 설명했다.

고 최고위원은 “여당의 수많은 분들도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계속 지적하고 있는데 끝까지 안 하고 고집을 부리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며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정리됐을 수도 있었던 사안인데 눈덩이처럼 불려놓고 있는 건 대통령 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을 국감 증인으로 요청한 일에 대해 고 의원은 “양심의 소리를 듣고 싶었기 때문”이라며 “(김 수석은) MBC 기자 출신, 대변인 출신이기에 MBC가 단독 보도하거나 그런 게 아니라는 그 구조, 풀단 운영 방식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는 분이기에 직접 답을 듣고 싶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