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사원의 文 조사에…정진석 "대통령 지냈으니, 겸허히 대응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3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국민의힘 '정진석·주호영' 투톱 체제 출범 후 두 번째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3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국민의힘 '정진석·주호영' 투톱 체제 출범 후 두 번째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요구에 대해 “어쨌든 겸허한 마음으로 대응을 해 주시는 게 더 낫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 보복이라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 “퇴임 대통령에게 감사원에서 서면 질의서를 보내는 것, 이것은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과거 대통령들에게도 있었던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비대위원장은 “유독 문재인 대통령께만 감사원이 서면조사 요구서를 보낸 것은 제가 아니라고 들었다”면서도 “민주당이 지금 하는 모습을 보니까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를 난장으로 만들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나라가 국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위기 상황을 겪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우리가 민생을 바로 세우고 국가 이익을 바로 세워야 될지를 깊이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정말 생산적인 국감 정기국회가 되도록 여야 모두 머리를 맞대고 힘써야 할 시점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거론하며 “이 대표는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부가 정치 보복에만 힘쓰고 있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는데 사실 이번 국감에서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부분도 분명히 언급이 될 것”이라며 “어쨌든 지금 기소가 돼 있고 피의자 신분으로 지금 기소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환 요청에도 들어가 있고 이런 것이 사실은 리스크”라며 “리스크인데 정치 보복이라는 프레임을 내걸었는데 거기에 동의할 국민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고 했다.

권성동 “전직 대통령이 법치·기분 구분하지 못해서야” 

권성동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이 서면조사마저 ‘불쾌’하다며 반송했다고 한다. 적폐청산 구호를 외치며 전임 정부를 털어댔던 과거는 ‘유쾌’한 일이고, 자신이 조사받아야 할 현재는 ‘불쾌’하단 말인가”라고 적었다.

이어 “무려 전직 대통령이 법치와 기분도 구분하지 못해서야 되겠는가”라고 했다.

권 의원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유신 공포정치 연상’한다고 했다. 조사를 앞두고 ‘공포’를 느끼고 있다는 자기고백일 뿐”이라며 “본인도 서면조사를 다섯 줄로 때웠으니 문 대통령에게 감정이입을 할 수 있다. 좋게 포장하면 동병상련이고, 솔직히 말하자면 공범의 의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정부의 정당한 법과 절차 집행에 대해 ‘촛불을 들길 원하느냐’고 엄포를 놓고 있다. 국회의원이 되어서 법 대신 불부터 찾는다면 민주당은 헌법기관이 아닌 배화교(拜火敎) 신자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비판했다.

수석대변인 “사실관계 답하는 것은 의무이자 도리”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서면조사는) 6시간 동안 국민을 살리려는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은 문제와 월북으로 규정한 과정 등의 책임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국민에게 사실관계를 답하는 것은 의무이자 도리”라고 밝혔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반응은 또 다른 정치공세로 민생을 방기한 또다른 민주당식 정치전쟁의 전선 확대에 불과하다”며 “아무리 민주당의 정치가 정략적으로 비정하더라도 최소한 우리 국민의 죽음을 두고 정쟁을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원내대변인 “성역 있을 순 없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권력이 있다거나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서 사법 또는 감사에서 성역이 있을 순 없다”며 “감사원은 감사원의 일을 하고, 수사기관은 그 일을 하고, 국회는 각자 일정으로 자기들의 할 일을 하면 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과거 감사원이 1993년 노태우 전 대통령과 1998년 김영삼 전 대통령에게 각각 질문서를 보내 감사 결과에 활용했던 일을 거론하기도 했다.

김기현 “억지 변명은 그만해야”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문 전 대통령은 지난 5년간 편협한 정당의 이념적 당리당략에 경도돼 국민의 생명은 뒤로한 채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호형호제하며 널리 북한을 이롭게 하는 데 앞장섰다”며 “이제 억지 변명은 그만하고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김 의원은 또 “적폐와 불의를 청산하는 게 ‘정치보복’이라면 그런 정치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는 이재명 대표의 2017년 발언을 거론하며 “그때그때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다른 잣대를 내세우니 ‘내로남불’이라 하는 것”이라고 이 대표를 비판했다.

윤상현 “대단히 무례한 짓 직접 지시했던 文대통령”  

윤상현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문 전 대통령은 늘 성역 없는 수사와 진상규명을 강조하신 분”이라며 “민주국가의 시민이라면 누구나 성실히 답해야 할 감사원의 질의서에 대해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반응하는 것은 ‘절대존엄’식 사고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이야말로 2017년 취임 12일만에 4대강 정책감사를 지시하여 감사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도록 한 장본인 아닌가”라며 “대단히 무례한 짓을 직접 지시했던 분은 바로 문 대통령 본인”이라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