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주 연속 빌보드 톱5’…K팝 기록 깨기 나선 블랙핑크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걸그룹 블랙핑크가 2일(현지시각) 미국 빌보드 200에서 4위를 기록했다고 빌보드 측이 밝혔다. 사진 YG엔터테인먼트

걸그룹 블랙핑크가 2일(현지시각) 미국 빌보드 200에서 4위를 기록했다고 빌보드 측이 밝혔다. 사진 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가 2주 연속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최상위권을 지켰다.

2일(현지시각) 빌보드 차트 예고 기사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정규 2집 ‘본 핑크’(BORN PINK)는 이번 주 ‘빌보드 200’에서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핑크는 지난주 K팝 걸그룹으로는 처음으로 이 차트 정상에 오르며 글로벌 인기를 과시했다. 빌보드 200은 실물 음반 판매량과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 등을 합산해 순위를 낸다. 본 핑크는 지난주 약 10만 2000장 팔리면서 1위에 올랐으나, 한 주 사이 판매량이 60% 하락하면서 약 4만장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비록 한 주 만에 1위를 내줬지만, 여전히 고무적인 성과다. 빌보드 200 1위에 여성 그룹이 오른 건 2008년 4월 미국 힙합 그룹 대니티 케인(Danity Kane) 이후 14년 5개월 만이다. 블랙핑크는 빌보드와 더불어 세계 양대 음악 차트로 통하는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도 정상을 차지했다. 두 차트를 동시에 석권한 첫 아시아 여성 아티스트라는 기록도 세웠다.

블랙핑크는 스트리밍 부문에서 방탄소년단(BTS)도 오르지 못한 고지를 밟았다. 정규 2집 타이틀곡 ‘셧 다운’(Shut Down)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위클리(주간) 톱 송 1위에 오르면서 K팝 역사를 새로 썼다. 빌보드는 “미국 내 블랙핑크의 영향력과 존재감은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앨범은 글로벌 팬들의 니즈(수요)에 상응하는 완성도가 있으며, 블랙핑크는 현재 전 세계가 열광하는 K팝의 대표주자”라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블랙핑크는 오는 15일 ‘K팝의 성지’라고 불리는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KSPO DOME) 공연을 시작으로 월드 투어에 돌입한다. 15~16일 양일간 펼쳐지는 서울 공연 이후 북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서 총 150만명의 관객을 동원할 계획이다.

블랙핑크의 종횡무진에 소속사 YG는 한숨 돌렸다. 지난달 30일 블랙핑크의 정규 2집 선 발매곡 ‘핑크 베놈’(Pink Venom)은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2억회를 돌파했다. 발매된 지 42일만으로 K팝 여성 아티스트 최단 기록이다. 이날 YG엔터테인먼트는 전일 종가 대비 4.31% 상승한 4만845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가 맛보기였다면 본격적인 축제는 4분기부터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블랙핑크가) 이번에 보여준 성과는 산업의 성장과 패러다임의 전환까지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