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현 "文, 국민 죽음 내몰고 서면조사는 불쾌? 비상식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시당 당원 교육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시당 당원 교육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를 거부한 데 대해 “비상식적 행동”이라며 비판했다.

김 의원은 3일 페이스북에 “위험에 처한 우리 국민을 사실상 방기해 죽음으로 내몰고 그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아무런 증거도 없이 월북자로 낙인찍은 ‘살인방조’ 정권은 그 천일공노할 만행에 대해 정치적 책임은 물론 엄중한 법적 책임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도 불쾌해서 서면조사도 받지 못하겠다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비상식적인 행동은 오히려 사건을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만 더 키울 뿐”이라며 “불쾌감을 표시하며 거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은 해수부 공무원이 북한 군인들에게 붙잡혀 있었던 6시간 동안의 행적이 여전히 오리무중”이라며 “당연히 조사에 응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전 대통령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궤변으로 국민을 우롱하지 마시기 바란다”며 “유가족들이 만족할 때까지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로 글을 올려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요구에 대해 “유신정치가 연상된다”고 비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겨냥했다.

김 의원은  2017년 ‘국정농단’ 수사 당시 이 대표가 “적폐와 불의를 청산하는 게 ‘정치보복’이라면 그런 정치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그때그때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다른 잣대를 내세우니 ‘내로남불’이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신의 과거 발언과 배치되는 발언을 자꾸 쏟아내시면 이건 발언이 아니라 ‘배설’”이라고 덧붙였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무슨 연유로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조사 이메일을 반송처리 하는가”라고 문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어 “일반 국민들은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라며 “퇴임하고 나서도 특권을 누리겠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성 의장은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는 정당한 절차이며 국민이 감사원에 부여한 권한”이라고 감사원을 옹호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현직 대통령도 탄핵하는 나라”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만 성역인가. 대통령직을 수행한 사람으로서 부끄럽지 않은가. 떳떳하다면 당당하게 조사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