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러 병합 발표 정당성 없어…국제사회 거부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지 강제 병합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동맹ㆍ파트너와 신규 제재도 거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미국은 오늘 자주적인 우크라이나 영토를 병합하려는 러시아의 사기적인 시도를 규탄한다”며 “러시아는 국제법을 위반하고, 유엔 헌장을 짓밟으며, 모든 평화로운 국가를 멸시함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맹비난했다.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월 침공 개시 이후 점령한 도네츠크ㆍ루한스크ㆍ자포리자ㆍ헤르손 지역 병합을 발표했다. 우크라이나 전체 영토의 15%에 달하는 지역으로, 1945년 이후 유럽 내 최대 규모라는 평가를 받는다.

바이든 대통령은 “실수하지 말라. 이들 조치에는 정당성이 없다”라며 “미국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우크라이나 국경을 언제나 존중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자국 영토 통제권을 되찾으려는 우크라이나의 시도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의 강제 병합 발표 이후 미국 재무부와 국무부, 상무부는 즉각 대응 조치 성격의 제재를 발표한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영토 현상을 변경하려는 불법적 시도를 정치ㆍ경제적으로 지원한 러시아 안팎 개인ㆍ단체에 비용을 부과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조치를 규탄하고 그 책임을 물으려 국제사회를 규합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에 자기방위 필요 물품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국제사회가 러시아의 불법 병합 시도를 거부하고 우크라이나 국민의 편에 서기를 촉구한다”라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