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해임 건의안 수용 않겠다” 야당 공세 정면돌파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07호 03면

여야 ‘박진 해임안’ 충돌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은행회관에서 제3차 거시금융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은행회관에서 제3차 거시금융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야당이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단독으로 가결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6시쯤 언론 공지에서 “오늘 인사혁신처를 통해 ‘헌법 63조에 따라 박진 장관의 해임을 건의한다’는 국회 해임 건의문이 대통령실에 통지됐다”며 “윤 대통령은 해임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국회의 해임 건의안 가결 전날인 지난달 29일 도어스테핑에서 “박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갖추신 분으로,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는 국민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며 불수용 의사를 내비친 데 이어 본회의 가결 바로 다음날 이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명시적으로 밝힌 것이다. 당초 대통령실은 대변인 정례 브리핑 중 문답 등을 통해 불수용 의사를 간접적으로 밝히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결국 이날 저녁 “윤 대통령은 해임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단정적인 문장으로 정면 돌파하는 쪽으로 대응 방침을 정했다. 국민의힘도 이날 해임 건의안 처리 과정에서 중립 의무를 어겼다는 이유로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며 맞불을 놨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이처럼 ‘강공’을 선택한 것은 애초 민주당이 박 장관 해임 건의안을 추진할 때부터 ‘터무니없는 정치 공세’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주 5박 7일간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통해 적잖은 외교적 성과를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야당과 일부 언론이 이를 폄훼하고 있다는 게 윤 대통령의 기본 인식”이라고 전했다. 김대기 비서실장도 전날 기자실을 찾아 “지금 어느 때보다 미국과의 협력이 절실할 때 총칼 없는 외교 전쟁의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친다는 건 시기적으로나 여러 측면에서 맞지 않다”며 해임 건의안 불수용을 시사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해임 건의안이 윤 대통령 순방 중 불거졌던 ‘비속어 논란’의 출구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거야의 국회 독주가 부각되면서 한동안 이탈해 있던 여권 지지층이 다시 결집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야당이 박 장관 해임 건의안을 밀어붙인 건 자기네 지지층만 겨냥한 무리수”라며 “이를 계기로 불리한 여론 흐름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외 순방 후 여론의 추이는 결코 긍정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조사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윤 대통령 직무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24%로 집계됐다. 전주(28%)에 비해 4%포인트 하락하면서 만 5세 조기 입학 논란에 여론이 들끓었던 8월 첫째 주의 취임 후 최저 지지율과 같은 수치로 다시 내려갔다.

반면 부정 평가는 61%에서 65%로 4%포인트 올랐는데 부정 평가 이유 중 외교(17%), 경험·자질 부족(13%), 발언 부주의(8%) 등이 1~3위를 차지해 해외 순방과 비속어 논란이 지지율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여권 관계자는 “수많은 잘못들이 누적된 결과라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고, 국민의힘 초선 의원도 “생각보다 너무 많이 하락했다. 특히 수도권 민심 이탈이 심각하다”고 우려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대통령실은 민생 챙기기로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도 이날 제3차 거시금융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유례없는 강달러 영향으로 우리 금융·외환시장도 변동성이 커졌고 전 세계 금리 인상과 시장 불안에 따라 실물 경제 둔화도 우려되고 있다”며 “정부부터 더욱 긴장감을 갖고 필요한 적기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24시간 국내외 경제 상황 점검 체계를 가동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