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이란 석유거래 관여 中기업 등 제재…中 "결연히 반대

중앙일보

입력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 연합뉴스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이란 석유제품 수출에 관여한 중국 기업 등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2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는 이란산 석유 및 석유제품 판매 제재를 방해하기 위한 노력에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려고 한다”며 “국무부는 이란 원유 저장고를 운영 중인 중국의 2개 회사에 대해 제재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재무부 역시 수억 달러 규모의 이란산 석유 제품을 아시아 지역에 판매한 혐의로 아랍에미리트와 홍콩, 인도 소재 8개 기관을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

이번 조치는 이란 핵 합의(JCPOAㆍ포괄적 공동 행동계획) 복원 협상이 사실상 교착 상태에 빠져드는 가운데 이뤄졌다.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동결ㆍ축소하는 대신에 이란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JCPOA는 2015년 체결됐다. 그러나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이를 일방적으로 파기하며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자 이란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을 제한하고 우라늄 농축 농도를 높여왔다.

브라이언 넬슨 미 재무부 테러ㆍ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성명에서 “이란이 포괄적 공동행동계획의 완전한 이행을 거부하는 한 미국은 이란 석유 및 석유화학제품 판매에 대한 제재를 계속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미국이 불법적이고 무리한 독자 제재와 소위 ‘확대관할(long arm jurisdictionㆍ일국의 법률 적용 범위를 나라 밖까지 확대하는 것)’을 하는데 일관되게 결연히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