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조선인 강제노역 사도광산 세계유산 재추진…추천서 제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은 일본 사도광산 내 터널. 서경덕 교수 제공.

사진은 일본 사도광산 내 터널. 서경덕 교수 제공.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니가타현 소재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잠정 추천서를 29일 유네스코(UNESCO)에 제출했다고 나가오카 게이코 문부과학상이 30일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잠정 추천서를 프랑스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사무국에 제출했으며 유네스코와 협의해 필요한 사항을 보완해 내년 2월 1일까지 정식 추천서를 낼 계획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2월 1일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처음 추천했으나 유네스코는 일본이 제출한 추천서에 미비점이 있다고 판단해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한 심사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유네스코는 당시 사도광산을 구성하는 유적 중 하나인 니시미카와 사금산에서 과거에 사금을 채취할 때 사용된 도수로(導水路, 물을 끌어들이는 길) 중 끊겨 있는 부분에 관한 설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잠정 추천서에서는 5개 도수로에 대한 기술을 충실히 하고 유네스코가 지적한 일부 끊긴 도수로가 원래 연결돼 있었다는 점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사도광산은 에도시대에는 금광으로 유명했으나 태평양전쟁이 본격화한 후에는 구리, 철, 아연 등 전쟁 물자를 확보하는 광산으로 주로 이용됐다.

광산 노동은 위험하고 힘들어 기피 대상이었으며 일제는 조선인을 사도광산에 대거 동원해 강제 노역을 시켰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 추천서에서 대상 기간을 16∼19세기 중반으로 한정해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동을 사실상 배제했다.

일본은 사도광산 등재를 반대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2024년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이 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는 21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가 결정한다. 등재 규정은 위원국 3분의 2 이상 찬성이지만 만장일치로 결정하는 것이 관례다.

2024년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선거는 내년 11월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오랜 기간 공을 들여야 하는 국제기구 선거 특성을 고려해 이미 지지 요청 등을 관련국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