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순 대관 넘어 기업 니즈에 특화된 맞춤형 종합컨설팅 제공 화우, 전사적 역량 투입한 국내 최대 규모 ‘GRC센터’ 설립

중앙일보

입력

법무법인(유) 화우(대표변호사 정진수, 이하 '화우')가 'Government Relations Consulting 센터'(GRC센터)를 설립, 국내외 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규제 대응에 강한 화우의 강점과 축적된 전문성, 산업 및 기업 경영 컨설팅이 가능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단순 대관 업무를 넘어 정부·국회·지자체를 상대로 한 기업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기업에 특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의원 입법의 급증으로 정부뿐만 아니라 국회에 대한 기업의 규제 대응 움직임이 커진 가운데, 오는 10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관(對官) 업무에 대한 기업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이슈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정부 및 국회 등을 상대로 한 대응 업무는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업무가 아닐 뿐더러 선제적 대응 또한 매우 중요한데 개별 기업들이 이러한 부분들을 세밀하게 챙기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선제적 대응을 목표로 국내 최초 경영컨설팅을 접목시킨 종합서비스 제공

이에 화우는 기존 조직들을 확대 개편하여 GRC 센터를 설립하고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화우 GRC센터는 기업친화적 법령 및 규제 개혁 컨설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의 ▲입법 컨설팅, ▲선거 전후 기업 대상 공약 분석 등 기업 컨설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법규·규제 대응 및 컨설팅 업무, ▲국회 국정감사 및 조사에 대한 자문 및 대응 ▲  홍보를 포함한 대언론 종합 컨설팅까지 서비스한다.

최고의 전문가들과 정부 및 국회 출신 고문 포진… 젊은피 센터장 발탁

이번에 설립된 화우GRC 센터는 기존 화우 '정책분석 TF'와 ‘법제컨설팅팀’을 통합하고 ‘CVC투자컨설팅TF'의 기능까지 흡수하여 업무영역을 확대 개편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 적극적인 인재 영입을 통해 국회 여야 보좌관들과 주요 정부기관 출신 인사들을 보강함으로써 양과 질을 동시에 갖춘 명실상부한 전방위 네트워크 조직으로 탈바꿈하였다.

화우 GRC센터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김덕중 전 국세청장, 박세춘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재정 전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 실장, 석제범 전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권영순 전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 실장, 김동선 전 중소기업청 청장, 김윤창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선임행정관, 한철수 전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 허영범 전 부산경찰청장을 포함한 주요 정부기관 출신 전문인력과 18대·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성식 전 의원, 이종후 전 국회예산정책처장과 정부관련 업무의 베테랑인 박상훈 대표변호사(연수원 16기), 국회와 청와대를 폭넓게 경험한 조성욱 대표변호사(연수원 17기), 박승민 전 금융위 정책보좌관과 김필수 전 보좌관을 포함한 국회 경험이 풍부한 인력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 공정거래, 조세, 고용·노동, 환경, 건설교통, 보건복지, 방위산업 등 분야별로 풍부한 경험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젊은 파트너변호사들이 실질적 업무를 책임지고, 변리사 및 회계사와 홍보팀 및 마케팅지원팀 전문인력들이 서포트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갖추었다.

특히, 기업 최고경영자들의 연령대가 낮아지고 플랫폼 및 벤처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면서 소통과 유대감 형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GRC센터 초대 센터장으로 홍정석 변호사(변호사시험 1회)를 발탁하였다. 홍정석 센터장은 LG경제연구원(현 LG경영연구원)에서 기업컨설팅 업무를 하다가 변호사가 되어 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과장을 역임하고 특검 및 선거캠프에도 참여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이들의 경험과 인적네트워크를 토대로 정부, 국회,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기업의 이미지 쇄신, 홍보 방안 마련 등 대언론 종합컨설팅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도 화우 GRC센터의 특장점이다.

화우의 풍부한 법제 컨설팅 성공사례

화우는 이미 다수의 정부 관련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복합쇼핑몰의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안이 진행되자 재빠르게 해당 소위원회 의원들과 소통하여 법안 통과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의견서를 작성해 반대의견을 전달했고 개정안 통과를 저지시켰다. 또한 휴양콘도미니엄 분양요건을 강화하는 관광진흥법 시행령 개정에 대해 고객사에 불리한 조건들을 완화하여 시행령을 개정하는데 일조했으며, 백화점 등 권리금이 형성되지 않는 특수한 점포는 권리금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도록 권리금 배제 조항을 신설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컨설팅해 고객의 재산권을 보호했다.

뿐만 아니라, IBK은행 등 금융소비자 보호 내부통제 관련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대기업 CVC 설립 및 등록과 관련하여 국내 10대기업 최초인 GS벤처스와 효성 및 다수의 기업을 대리하여 설립을 완료하는 등 화우의 뛰어난 법제 관련 컨설팅 역량을 성공적인 결과로 입증해 왔다.

홍정석 센터장은 "화우 GRC센터는 기업의 요청에 따라 수동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산업 및 개별 기업에 특화된 법령 및 규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수요를 발굴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으로 기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면서 ”로펌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경영컨설팅을 접목시킨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대응하고 기업의 불확실성을 줄여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