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LG 구광모, 3년만의 사장단 회의에서 “미래고객 고민하라” 강조

중앙일보

입력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9일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LG 사장단 워크샵'에서 최고경영진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LG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9일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LG 사장단 워크샵'에서 최고경영진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LG

“첫째도 둘째도 철저히 미래 고객의 관점에서 고민해야 합니다. 미래 고객이 누구이고, 정말로 요구하는 게 무엇인지, 우리는 어떤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건지 수없이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게 미래준비의 시작이 돼야 합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9일 경기 광주시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미래’를 강조했다. 이날 워크숍엔 계열사 CEO·사업본부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룹 경영진이 한 공간에 모인 건 2019년 9월 이후 3년 만이다.

구 회장은 “경영 환경이 어려울 때일수록 그 환경에 이끌려 가서는 안 된다”며 “주도적이고 능동적 자세로 다가올 미래 모습은 우리 스스로 결정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LG가 만들어 낼 고객경험·상품·솔루션·브랜드 등이 고객에게 얼마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우리의 미래 경쟁력”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2019년 첫 신년사에서 “LG가 쌓아온 전통을 계승·발전시키는 동시에 더 높은 도약을 위해 변화할 부분과, 나아갈 방향을 수없이 고민해봤다. 그 답은 고객에 있었다”고 했다. 취임 이후 강조해 온 고객 중심 경영을 다시 한번 언급한 것이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9일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LG 사장단 워크샵'에서 최고경영진과 대화를 나누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 LG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9일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LG 사장단 워크샵'에서 최고경영진과 대화를 나누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 LG

이날 워크숍에선 주재우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가 ‘고객경험 혁신에 대한 본질적 이해와 설계 방안’을, 탈레스 테이세이라 전 하버드대 비즈니스스쿨 교수가 ‘고객가치 실천 전략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주제로 각각 강연했다. 경영진은 강연을 바탕으로 그룹 내에서 추진해온 고객가치 기반의 혁신 활동 결과를 점검하고, 고객이 체감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 문화를 조성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다.

그룹 차원의 미래 포트폴리오 점검과 실행전략 논의도 오갔다. LG그룹은 그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분야를 재편하며 미래 먹거리 찾기에 주력해왔다. LG전자는 스마트폰·태양광 사업을 접고 전장·인공지능(AI) 사업으로 방향을 돌렸다. LG디스플레이는 중국산의 저가공세로 경쟁력이 떨어진 액정표시장치(LCD) 대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에 집중하고 있다. 차세대 배터리 사업도 새롭게 집중하는 분야 중 하나다. 이같은 사업 기반을 토대로 5년·10년 뒤 포트폴리오 방향과 실행전략을 구체화했다.

부산엑스포 지원 논의도…구광모, 이르면 다음 주 폴란드 출국 

이날 워크숍에선 그룹 차원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지원방안 논의도 진행됐다. 현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LG 계열사 최고경영진이 국내외에서 유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가기로 했다. 구 회장은 지난 7월 출범한 민관합동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 위촉위원으로 활동 중인데, 이르면 다음 주 윤석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폴란드로 출국해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총리를 만나는 등 유치활동을 펼질 전망이다.

LG는 그룹 차원에서 부산엑스포 유치활동을 활발히 돕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지난 26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 에티오피아·탄자니아·수단·케냐·르완다·앙골라 등 6개국 주한 아프리카 대사 등을 초청해 협조를 요청했다. 또 LG전자는 국내 주요 공항과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영국 런던 피카딜리광장,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아문디에비앙 챔피언십,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 등에서 엑스포 홍보영상을 게시했다.

구 회장은 이번 폴란드 출장에서 므와바·브로츠와프 등에 위치한 현지사업장을 둘러보며 해외경영 행보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므와바엔 LG전자 TV 공장이 있으며, 브로츠와프엔 LG에너지솔루션의전기차배터리 공장과 LG이노텍 전자부품 공장이 있다. 모두 유럽 생산거점으로 꼽히는 곳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