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경호 “공공기관 에너지 10% 절감 계획 가동…이행실적 평가에 반영”

중앙일보

입력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다음달부터 모든 공공기관이 에너지 10% 절감 계획을 가동한다. 전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도 벌인다.

정부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겨울철 에너지 수요와 러시아의 추가 공급 축소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현재의 에너지발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상당 기간 지속될 수 있다”면서 “우리도 전국민적인 에너지 절약 노력과 함께 에너지 효율적 경제구조로 체질 개선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글로벌 에너지 비상 상황 극복을 위한 에너지 절약·효율화 대책을 마련했다”면서 “공공부문부터 비상한 각오로 에너지 절약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차원에서 모든 중앙·지방공공기관은 내달부터 에너지 10% 절감 이행계획을 가동한다.

난방온도를 제한하고 경관조명을 소등하는 등 겨울철 에너지 절감 5대 실천강령을 시행하고 이행실적을 올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산업부문 에너지의 63%를 소비하는 30대 기업과는 에너지 효율 혁신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기업별로 효율 향상 목표를 설정하고 자발적 에너지 절감 계획을 마련하는 방식이다.

에너지 절약 필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전국민 참여 캠페인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산업·경제구조를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체계로 전환하고자 에너지 효율기술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산업구조와 낮은 에너지 효율성 등으로 에너지 가격 급등의 영향이 더 크게 반영되면서 고물가·무역수지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