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尹 대통령, 김문수 신임 경사노위원장 임명장 수여 [포토타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늘의 국내 주요 뉴스 사진(전송시간 기준)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업데이트합니다.

2022.09.30오후 4:00

尹 대통령, 김문수 신임 경사노위원장 임명장 수여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에서 김문수 신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김 위원장의 인선 배경에 대해 “정치력과 행정력을 모두 겸비한, 특히 노동현장의 경험이 많아 정부와 사용자, 노동자 대표 간 원활한 협의 및 의견 조율은 물론 정부의 노동개혁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경사노위는 정부가 노동자 사용자 단체와 함께 고용노동 정책을 협의하고 대통령에게 정책 자문을 하기 위한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다.

강정현 기자

강정현 기자

강정현 기자

강정현 기자

2022.09.30오후 3:30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4년 만에 재개

 ‘2022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30일부터 내달 3일까지 안성맞춤랜드와 안성천 두 곳에서 진행된다. 2018년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시민에게 위로와 응원을 건네기 위한 취지에서 ‘토닥토닥, 쓰담쓰담’이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다. 바우덕이 축제는 조선 후기 남성 위주인 남사당패를 이끈 안성 출신 여성 꼭두쇠 김암덕의 예술혼을 계승하는 지역 축제로,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문화관광축제 최우수 축제, 경기도 관광 대표 축제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제10회 대한민국 축제 콘텐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날 안성맞춤랜드에서 줄타기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1:00

"1조8000억 파급효과"…첫삽 뜬 영천경마공원

 경북 영천경마공원이 30일 기공식을 하고 공사에 들어갔다. 이는 서울과 제주, 부산·경남에 이어 국내 4번째로 만들어지는 경마공원이다. 공원은 금호읍 일대에 한국마사회가 3057억원을 투입해 2단계로 나눠 조성한다. 먼저 1857억원을 들여 5천석 규모의 관람대와 경주로, 마사, 동물병원, 수변공원 등 경마 시설 등을 건설한다. 이후 1200억원을 들여 루지시설과 승마아카데미, 숲속공원, 가족캠핑장, 산책로 등 레저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영천시는 경마공원의 레저세 징수에 따른 세입 증대는 물론 사업이 완료되면 1조8000억원의 경제 파급효과와 7천5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은 영천경마공원 조감도.

사진 영천시

사진 영천시

오후 1:00

노란 오리 '러버덕' 8년만에 다시 떴다

 3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동호에 ‘러버덕(Rubber Duck)’이 설치돼 있다. 롯데월드타워는 30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러버덕 프로젝트 서울 2022’ 행사를 연다. 러버덕 전시는 2014년 같은 장소에서 열려 당시 500만 명의 관람객이 몰려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 29일 열린 기념식에서 러버덕 작가 플로렌타인 호프만은 이번에도 좋아해 주실까 걱정했는데, 사람들이 오리가 설치된 모습을 보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안심이 됐다”며 “코로나19로 지친 서울 시민에게 위로와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뉴시스

2022.09.30오후 1:24

NBA 커리, BTS 슈가 만났다... "가족 모두 팬"

 미국프로농구(NBA) 골든스테이트 간판스타 스테판 커리(골든스테이트)가 방탄소년단(BTS) 슈가와 만났다. 커리는 30일 자신의 SNS에 “당신을 만나게 돼 영광이었다”며 슈가와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커리는 일본 사이타마에서 개최되는 NBA 시범경기를 위해 도쿄를 방문했다. 이들의 만남은 평소 커리의 팬으로 알려진 슈가가 이날 골든스테이트 선수단 훈련장을 방문하면서 이뤄졌다. 커리는 슈가에게 “만나서 반갑다. 나와 내 아이들은 물론 우리 가족 모두 당신의 팬”이라고 말했다. 슈가도 웃으며 “만나서 영광”이라고 화답했다. 이들은 사인한 유니폼과 BTS 앨범을 서로에게 선물했다.

사진 스테판 커리 트위터 캡처

사진 스테판 커리 트위터 캡처

2022.09.30오후 1:00

보고 마시고 느끼고…대한민국 최고 소믈리에 누구

 30일 서울 종로구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열린 ‘제21회 한국 소믈리에 대회’ 결선진출자인 김주용·이현재·김민준·한희수(왼쪽부터) 소믈리에가 와인의 빛깔을 확인하고 있다. 프랑스 농식품부(MAA)가 주최하고 소펙사 코리아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한국 최고의 프랑스 와인 전문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대회다.

뉴시스

뉴시스

2022.09.30오전 10:40

尹, '强달러' 영향 "24시간 체계 가동"

 윤석열 대통령이 “유례없는 강달러 영향으로 우리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커졌다”며 “정부부터 긴장감을 갖고 준비된 비상조치계획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30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3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시장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24시간 국내외 경제 상황 점검체계를 가동하여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대응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세계금리 인상과 시장 불안에 따라 실물 경제 둔화도 우려되고 있다”면서 “과거보다 대외건전성 측면에서 튼튼한 방파제를 쌓아두었고 시장 안정조치를 일부 취했지만, 더 긴장감을 갖고 대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위기를 민간과 시장 중심으로 우리 경제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09.30오전 10:00

청문회 사무실 첫 출근하는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나와 미국 코넬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KDI(한국개발연구원) 교수를 지낸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설계자로 꼽힌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신설, 학업성취도평가(일제고사) 실시 등의 교육정책을 주도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2022.09.30오전 9:00

'해임건의' 박진 장관, "외교참사 폄하 동의 못해"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외교가 아무런 성과도 없이 국격 손상으로 이어졌다며 발의한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이 지난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기자실을 방문해 “야당에서는 이번 대통령 순방이 외교 참사라고 폄하하고 있다”며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뉴스1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