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우크라 주민투표지역 30일 합병조약 체결…푸틴 참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러시아가 실시한 병합 주민투표가 압도적 찬성률로 가결된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30일 이들 지역과 영토합병을 위한 조약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새로운 영토를 러시아 연방에 편입하는 조약 체결식이 모스크바 시간으로 30일 오후 3시에 열릴 예정"이라며 "푸틴 대통령도 참석한다"고 밝혔다.

그는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 측에 편입을 요청한 우크라이나 내 4개 영토 전체와 협정에 서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언급된 우크라이나 영토는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남부 자포리자주(州)·헤르손주 등 4곳이다.

앞서 지난 27일 이들 지역에서는 러시아 편입을 묻는 닷새간의 주민투표가 마무리됐으며, 개표 결과 87~99%의 압도적 찬성률로 영토 편입안이 가결됐다. 로이터는 "러시아가 이 지역을 러시아 연방에 편입하면서 우크라이나 동·남부 전역에 걸쳐 영토 약 15%를 차지하려는 의도"라고 전했다.

이번 점령지 합병을 위한 조약을 맺으면 이후 러시아 의회 상·하원 비준 동의, 대통령 최종 서명 등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주민투표를 불법적인 '가짜 투표'로 규정하고,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추진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