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캐나다, 정상회담 전후 '尹발언 보도' 언급…국익 마이너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김경록 기자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김경록 기자

박성중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사적 발언' 논란 보도와 관련해 "캐나다 정상회담 전후에 캐나다 측에서 언급이 있었고, 각국에 많이 공유돼 국익 차원에서 마이너스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인 박 의원은 29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전화 인터뷰에서 "저희가 문제 삼는 것은 바이든이라고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말로 국익 차원에서 심대한 영향을, 특히 회담에도 큰 영향을 줬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캐나다 정상회담에서 언급된 게 맞나'라는 질문에 "네. 그 주변에서 언급됐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정상회담 당시 직접 언급이 있었던 것은 정확하게 모르지만, 정상회담 전후에 그쪽에서 이런 언급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직접 언급했나'라는 질문에는 "주변에서 언급했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해당 영상이 보도된 이후 15시간 동안 대통령실의 해명이 어려웠던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대외협력비서관 쪽에서 내부적으로 보도자료 요청을 했다"며 "발언이 나온 뒤 바로 인지를 못 했는데,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 부부의 환영 행사에 참석해 1~2시간 정도 진행됐고, 바로 뉴욕시장 행사에서 4시간을 끌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사이에 홍보수석 등이 국내 음성 전문가들에게 음성을 보내 정확한 진위를 확인하는 데까지 5시간이 걸렸다"며 "시차가 있었기 때문에 약간 늦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가 만약 실무자였다면 바로 즉각 대처했을 것"이라면서 "아마도 (음성이) 정확하지 않고 대통령도 기억을 잘 못하시고 순식간에 넘어간 것 같다"며 "대통령께 직접 확인도 힘든 상황이고 국내 음성 전문가 확인과 대통령 행사가 길어지는 등의 문제로 늦은 것 같다"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다만 첫 보도를 한 MBC를 향해 "MBC 전체와의 투쟁과 항의가 아니라 박성제 사장, 연보흠 국장 등 극소수 (자막) 조작에 참여한 사람들과의 투쟁"이라고 정리했다. 그러면서 "대언론 투쟁을 할 생각도 없고 그럴 능력도 없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는 이날 오전 11시20분께 MBC 사장과 보도국장, 취재기자 등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을 비방할 목적으로 자막 조작 방송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