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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애, 틱 증상 어쩌죠"…엄마 걱정, 아이 뇌 알면 줄어든다

중앙일보

입력 2022.09.29 06:00

초등 6학년인 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아들 성민(가명)이가 최근 몇 달 간 틱 증상을 보였어요. 지금은 멈춘 상태지만요. 하나뿐인 손주라고 양가 조부모의 애정을 듬뿍 받고 있는데, 왜 이런 증세가 나타나는지 모르겠어요. 걱정이 또 하나 있는데요, 틱 증세가 나타나면서 아이가 자꾸 거짓말을 한다는 겁니다. 숙제를 안 해놓고, 했다고 하는 식의 거짓말을 합니다. 착한 아이인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주변에선 너무 부족한 게 없어서 문제가 생기는 거라고도 해요. 저도 아이가 의욕이 부족한 것 같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영어와 검도·승마 학원을 다니는데, 특별히 두각을 나타내는 분야도 없고요. 한번 시작하면 그만두지 않고 꾸준히 다니긴 하는데, 그렇다고 엄청 즐기면서 하는 건 아녜요.

성민이는 어렸을 때 분리불안이 심했습니다. 성민이가 9개월 무렵 일이에요. 제가 대학원 공부를 하고 있어 시터 분이 성민이를 봐주셨거든요. 이 분이 개인사정으로 그만 두실 때 성민이가 정말 많이 울었어요. 안 떨어지려고 하고요. 이후 분리불안이 생겼고, 만 6세 때까지 고생을 했습니다. 저랑도 안 떨어지려고 해서 기관 보내기 힘들었거든요.

분리불안 때문인지 초등학교 1학년 때까진 아이가 학교 생활을 힘들어했어요. 예를 들어 급식시간이 되면 모든 아이들에게 양보하느라 교실 구석에 혼자 서 있었고요. 센 친구들이 때리면 이유 없이 그냥 맞더라고요. 하지만 2학년 때부턴 학급 회장도 도맡아 하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재미있는 아이로 통합니다.

성민이가 틱 증세를 보이면서 양육자로서 너무 막막합니다. 성민이는 벌써 6학년이잖아요.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요? 제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누구는 키가 크고, 또 다른 누구는 작은 것처럼 뇌도 다 다른데요. 성민이는 불안 기질이 높은 뇌를 타고난 것 같아요. 

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는 양미진(가명)씨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신의진 교수는 “아이가 불안 기질이 높은 뇌를 갖고 있다는 걸 이해하면 오해가 풀리고, 걱정도 줄어든다”고도 했는데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온갖 추측이 난무하는 법입니다. 부모의 걱정은 쌓여가고, 아이는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신의진 교수는 “원인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대처해야 한다”며 ‘심리교육’(psychoeducation)의 필요성을 역설했는데요. 심리교육은 장애나 증상에 관한 지식을 알려줘 가족 구성원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 방식의 하나입니다.

신의진 교수는 성민이 문제가 불안 기질에서 비롯됐다고 진단했습니다. 상담이 끝났을 때 양미진씨는 걱정을 덜 수 있었는데요. 아이를 이해하고 나니, 대처법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성민이의 문제 대부분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는 걸 알게 됐고요.

신의진 교수는 양미진씨에게 어떤 심리교육을 했을까요? 양육에 있어 고도의 심리전이 필요하다는데, 과연 아이와 밀고 당기기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이번 상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양미진씨와 신의진 교수의 상담은 지난 22일 줌을 통해 30분 동안 진행됐습니다. hello! Parents는 양미진씨의 동의를 얻어 상담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불안 기질 높으면 틱 발생 가능성 높아 

신) 틱 증상이 얼마나 지속되었나요?
양) 3개월 정도요.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신) 어렸을 때도 틱 증상이 나타난 적이 있나요? 눈을 깜빡이거나 고개를 꺾을 수도 있고요. 입을 실룩거리거나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양) 아이가 만 6세 때 과호흡을 했어요. 전문가가 보더니 틱이라고 하더라고요.
신) 과호흡 증상이 어땠나요?
양) 갑자기 헉헉하면서 숨넘어가는 듯한 행동을 반복했어요.
신) 그건 틱이에요. 과호흡은 그걸 일으키는 원인이 선명하게 있거든요. 어릴 때부터 틱이 있었네요. 그럼 체질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혹시 그때 병원에 가보셨나요?
양) 소아청소년과를 갔는데, 틱이라고 했어요. 그래서 상담센터를 연계해줬고, 거길 다녔습니다.
신) 소아정신과는 안 가신 거죠?
양) 네, 소아정신과는 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좁은 곳을 매우 싫어해요. 이 전 집에 살 때 아이가 밖에 있다가 집에 들어가면 힘들어했어요. 그렇게 좁은 편도 아니었는데도요. 그래서 더 넓은 곳으로 이사를 했어요.
신)아이가 불안이나 강박이 엄청 높은 편이네요. 거기다 애착 대상과 억지로 분리된 충격도 있었고요. 그럼 본격적으로 아이 교육에 있어 어머니의 고민이 무엇인지 여쭤볼게요.
양) 뭐든 하라고 하면 다 해요. 한번 시작하면 절대 그만두려 하지도 않고요. 그런데 좋아서 계속하는 것으로 보이진 않아요. 딱히 특기가 있는 것 같지도 않고요.
신) 딱히 싫어하는 게 없고, 시키는 대로 잘하면 보통 어머니들은 좋아하지 않나요?
양) 저는 아이가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자기 주도적으로 살기 바라고요. 최근 틱이 왔을 때 정말 걱정했거든요. 아이가 말 못하는 불만이나 불안이 있는 게 아닌가 하고요.

틱, 왜 나타날까 

신) 틱이 왜 생기는지 의학적으로 이해하면 어머니 걱정이 없어질 것 같아요. 틱은 학령기 아동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반복적인 운동을 하는 겁니다.
양) 틱이 왜 생기는 건가요?
신)스트레스가 극도로 쌓이면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 한 달 이내로 증상이 사라져요. 그런데 성민이는 석달 정도 증상이 지속됐잖아요. 그리고 어렸을 때도 틱을 겪었고요. 이렇게 틱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아이들은 특이 체질의 뇌를 가진 거예요.
양) 특이 체질이요?
신) 키가 큰 사람도, 작은 사람도 있잖아요. 뇌도 키처럼 다양합니다. 틱이라는 걸 좀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뇌에 기저핵이라는 부위가 있어요. 운동의 마지막을 정리하고 조율해주는 곳인데요. 여기 기능이 약하니까 운동을 딱 끊어주질 못하는 거예요. 뇌가 남들보다 좀 천천히 자라거나 하면 그럴 수 있어요.
양) 그럼 앞으로도 틱이 또 나타날 수 있다는 건가요?
신)중학교 3학년 쯤 되면 80~90% 아이들이 괜찮아져요. 체질이 아주 심해서 기저핵 기능이 100% 안 돌아오면 어른이 돼서도 틱을 할 수 있는데요. 그런 경우는 드물어요. 제가 봤을 때 성민이는 중학교 3학년 쯤 되면 좋아질 확률이 높아요.
양) 정말 다행이네요. 한결 마음이 놓입니다.
신)만 11~13세 이때가 틱이 제일 심하게 나타나요. 이때 사춘기가 시작되죠. 그래서 성호르몬과 틱이 관련 있는 게 아니냐고 의심하기도 하는데, 이 둘의 상관관계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성민이는 어렸을 때 틱이 발생했지만, 그 이후로 거의 표가 안 났죠. 심한 체질이 아니라는 얘깁니다.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틱이 또 잠깐 온 거고요.
양) 그럼 체질 때문이지, 상황 문제는 아니라는 말씀이신 거죠?
신)체질 때문이기도 하지만, 틱을 유발하는 상황적 요소도 무시할 순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잠이 부족하면 그럴 수 있고요. 컴퓨터나 텔레비전, 휴대전화, 태블릿PC 모니터 같은 화면을 많이 보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코로나19 때 틱이 심해진 애들이 많아요. 비대면 수업하느라 컴퓨터 계속 켜놓고 있잖아요. 수업이 끝나도 게임을 하고 온종일 화면만 들여다보고 있으니까요. 틱 심한 아이 중에서 화면 다 끄고, 종이로 공부해서 괜찮아진 아이도 많이 봤습니다.
양) 이번에 아이 틱 증상이 고개를 꺾는 거였거든요. 아이가 목 아파하더라고요. 그래서 본인이 힘들어하기도 했어요.
신) 그럴 땐 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치료제는 아니고요, 증상 심할 때만 조절해주는 건데요. 소량만 써도 애들이 훨씬 편해지죠. 약 부작용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꼭 소아정신과에서 처방받으세요. 뇌 기능과 관련된 집중력, 기억력, 조절력 등은 다 소아정신과 영역이거든요.
양) 교수님 말씀을 들으니 안심이 되네요.
신)걱정되실 땐 혼자 앓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아이의 뇌를 제대로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대처할 수 있잖아요. 양육자가 해야 하는 게 바로 이겁니다. 아이 스스로 힘들고 부끄럽다고 느끼게 하면 절대 안 됩니다.

아이가 갑자기 거짓말하는 까닭 

양) 교수님, 제가 고민이 또 하나 있습니다. 아이가 틱이 나타나면서부터 자꾸 거짓말을 해요.
신) 어떤 종류의 거짓말을 하나요? 상황을 설명해주세요.
양) 예를 들어 1쪽부터 5쪽까지 문제집을 풀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 했는지 물으면 그렇다고 대답해요. 그런데 막상 가서 검사하면 안 해 놓은 거죠.
신) 어릴 땐 안 그랬어요?
양) 전혀요. 오히려 어릴 땐 고등학생처럼 차분히 앉아 공부했거든요.
신)보통 숙제 관련한 거짓말은 초등 2~3학년 무렵 많이 하거든요. 자기 조절력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그런 거짓말을 하는 겁니다. 그런데 성민이는 어렸을 때 안 그러다가, 이제서야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죠.
양) 왜 그런 건가요?
신)연령별로 그 나이에 맞는 ‘발달 과제(developmental task)’가 있어요. 그런데 불안이 있으면 이런 발달 과제가 뒤로 밀릴 수 있어요. 성민이의 경우 아직 못 넘긴 발달 과제가 있는데, 사춘기와 맞물리면서 겪게 된 거죠.
양) 불안 때문에 했어야 하는 발달을 제때 못한 거군요.
신)성민이는 어렸을 때 불안 장애를 겪었어요. 그런데도 혼자서 나름대로 잘 극복한 것 같아요. 틱하는 아이의 60%가 불안 기질이 같이 있거든요. 게다가 성민이는 어렸을 때 분리불안까지 있었잖아요. 준비 안 된 상태에서 애착 대상과 분리되는 아픔을 겪으면서 기분 조절에 더 취약해진 거고요.
양) 제가 알아채지 못해서 아이가 더 많이 힘들었겠네요.
신) 다행히 아이가 혼자 잘 극복해가고 있는 것 같으니, 너무 걱정 마세요. 아이가 거짓말하는 건 상태가 좋아졌다는 방증입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해야 할 발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는 거니까요.
양) 제가 너무 한 게 없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신) 아쉽긴 합니다. 틱도 제대로 치료해주지 않으신 것 같고요. 아이가 불안을 잘 극복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지 않으신 것 같아요. 아이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고, 자기 주도성도 약하다고 하셨잖아요. 그게 다 제때 심리 발달이 이뤄지지 않아섭니다. 거짓말 문제도 만약 어렸을 때 서로 부딪히면서 습관을 잘 잡았다면 상황이 달라졌을 거예요. 소소하고 작은 거짓말로 상황을 모면하는 대신 스스로 주어진 걸 잘해내고 있었을 테죠. 불안을 잘 다스렸다면 자기주장도 잘할 거고요.
양) 그래도 아이가 스스로 잘 헤쳐나가고 있다고 하니, 위안이 되긴 해요.
신) 맞아요. 그동안 자기를 표현할 기회를 잡지 못하다가 불안이 줄면서 거짓말도 하고 반항도 시작된 거죠. 게다가 성민이는 사춘기잖아요. 사춘기가 되면 충동적으로 변하거든요.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야단치기보단 밀당해야 

양) 그럼 아이를 위해 제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신) 아이가 숙제 안 했는데 했다고 말하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양) 그동안은 크게 화를 냈어요. 어릴 때 잘하던 아이가 그러니 저도 충격을 받아서요.
신) 아이에게 화를 냈을 때, 아이 반응은 어땠나요? 반응이 중요해요.
양) 제가 한 말을 오래 기억하더라고요. 상처를 받은 것 같아요.
신) 그럼 혼내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그리고 성민이가 사춘기 초입이잖아요. 똑같이 야단쳐도 초등 저학년 아이들은 버릇을 고치거든요. 그런데 사춘기 아이는 반항을 합니다. 사춘기는 부모를 부정하고, 자기 정체성을 만들려는 심리가 생기는 시기거든요.
양) 그럼 어떻게 하나요?
신)고도의 전략을 써야 해요. 교육 이론에 ‘원 스텝 비하인드’(One step behind)와 ‘원 스텝 어헤드’(One step ahead)라는 게 있는데요. 전자는 아이가 호기심을 보이면, 그때 양육자가 살짝 밀어주는 겁니다. 맞장구 쳐주는 거죠. 후자는 아이의 마음을 알아채고 반 박자 앞서 도움을 주는 거예요. 이 두 가지를 적절하게 섞어 ‘밀고 당기기’를 하는 게 필요해요.
양)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건가요?
신) “숙제 안 했는데, 왜 했다고 했어?” 이러면, 사춘기 아이들은 일단 “몰라”라고 해요. 그리곤 이렇게 나오죠. “안 할 수도 있지!” “지금 하면 되잖아!”
양) 성민이가 딱 그렇게 말합니다.
신) 이때 화내지 마시고요. 저 같으면 이렇게 말할 거예요. “엄마는 숙제 확인 안 하고 싶은데, 네가 스스로 안 하니까 검사할 수밖에 없어. 우리 사랑하는 아들이 공부를 안 하니까, 엄마가 얼마나 네 장래가 걱정되겠니. 네가 당장은 기분 나쁘겠지만, 엄마가 걱정돼서 그냥 보고만 있을 순 없네. 네가 알아서 잘하면, 엄마는 절대 숙제 검사하지 않을 거야.” 이런 식으로 말하면 아이도 본인이 숙제 안 하고, 거짓말한 게 있잖아요. 그러니까 함부로 대들지 않을 겁니다.
양) 교수님 말씀대로 말해볼게요.
신)숙제를 했다고 거짓말한 아이에게 “왜 거짓말했어?”라고 다그쳐봐야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 체크해야겠네. 매일 숙제 가져와.” 이렇게 시작하세요. 그러다가 어느날 “네가 스스로 한번 해볼래?”라고 묻는 겁니다. 이렇게 하나씩 점진적으로 가르치는 게 좋아요. 끌어당겼다가 풀었다가 완급 조절을 하면서요.
양) 네, 알겠습니다.

현상 명확히 이해하면, 걱정도 줄어 

신) 성민이가 참 착한 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불안도 혼자 극복해서 학교생활도 잘하는 걸 보면요.
양) 담임 선생님이 “아이가 배려를 너무 한다”고 얘기하시긴 해요. 친구들한테 양보하는 게 일상이고요. 발달 장애를 가진 친구가 있는데, 2년 동안 성민이가 보살폈나 봐요. 모범상도 탔습니다.
신) 그렇게 힘든 일을 아이가 영혼 없이 할 수는 없거든요. 시키는 것만 하는 아이가 아니라는 얘깁니다. 성민이는 자신이 불안이라는 아픔을 겪어봤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아픔에 훨씬 공감을 잘할 수 있어요. 본인의 경험을 거울삼아 친구를 진심으로 도운 거죠. 약간의 결핍은 발달의 촉진제가 되기도 합니다. 결핍 때문에 더 많이 발달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성민이에게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돕는 건 너의 큰 장점”이라고 말해주세요. 다른 아이들에게 없는 이 부분을 잘 키워주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양) 성민이가 대견해지네요. 전 손해 보고 살까 봐 걱정됐거든요.
신)충분히 그런 걱정 할 수 있어요. 요즘 세상이 얼마나 험해요. 선의를 베풀었는데, 오히려 상처받는 일도 생길 수 있고요. 그래서 ‘자기방어’(self-defence) 기술이 필요합니다. “네가 남에게 호의를 베풀어도 상대는 널 진심으로 대하지 않을 수 있어. 선의를 오해해서 받아들이는 사람도 세상엔 많단다”라고 이야기해주세요.
양) 성민이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말인데, 제가 하면 잔소리로 듣지 않을까요?
신)그럴 땐 전문가나 아이와 친한 어른의 입을 빌려서 해주세요. 그럼 알아 들을 겁니다.
양) 오늘 큰 도움 받았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신) 틱이나 거짓말 같은 걸 왜 하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설명해 드렸는데요. 정신과 치료 중에 ‘심리교육’이라는 게 있어요. 당사자와 가족 구성원이 장애나 증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건데요. 틱이 생기면 당사자도, 가족도 놀라잖아요. 어머니도 아이가 불만이 많은 게 아닌지, 별생각을 다하셨다고 했고요. 그런데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면 과학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요. 걱정도 줄어들고요. 성민이는 훌륭하게 잘 크고 있으니, 이 시기를 잘 넘길 수 있게 옆에서 도와주세요.

신의진 교수의 총평 및 솔루션

① 아이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하면 일시적으로 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틱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불안 기질이 높을 수 있어요. 운동을 조절해주는 뇌 부위가 천천히 자라는 걸 수도 있고요.
② 틱을 겪는 아이의 80~90%는 중학교 3학년쯤 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다면 한시름 놓을 수 있겠죠. 당황하지 않을 거고요. 전문가를 찾는 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③ 양육에 있어서도 고도의 심리전이 필요합니다. ‘원 스텝 비하인드’와 ‘원 스텝 어헤드’를 적절히 섞어 밀고 당기세요. 아이가 관심을 보이도록 앞에서 살짝 당겨주고, 관심을 보일 때 뒤에서 살짝 밀어주는 겁니다. 어려운 전략이지만, 단순히 야단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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